사진이 말하고 싶은 것들 - 인간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 그리고 그 안에 숨겨진 이야기
김경훈 지음 / 시공아트 / 2021년 2월
평점 :
일시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

그리고

그 안에 숨겨진 이야기

 

 

사진이 전달하는 이야기의 힘

 

사진은 말이 필요 없는 언어다. 누군가와 소통하려는 바는 분명하나 굳이 음성과 문자로 부연 설명하지 않는 언어란 말이겠다.

 

 

차례

 

사진, 그 너머의 이야기

 

세상을 바꾼 사람들

 

아는 사진, 모르는 이야기

 

사진이라는 언어

 

 

 

베트콩의 구정 대공세로 인해 피난 중인 휴에시의 양민들,

 

베트남전 풍경을 담은 사진 에디애덤스는 카메라 뷰파인더를 두 남성에게 고정한 채 사진을 찍으려 했습니다. 그가 카메라 셔터를 누름과 거의 동시에 장교의 총에서는 총알이 발사되었다.

 

 

 

정말로 정말로 미안해

 

내 인생의 고통이 기쁨을 압도하고 더 이상 기쁨 따위는 없는 지경이 되었어, 절망적이야

 

나는 살육과 시체들과 분노와 고통이 생생한 기억에 시달리고 있어 굶주리거나 상처 입은 아이들 미친 듯이 총질을 해대는 놈들...

 

 

우리는 사진도 거짓말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사진이 제법 상위에 나오고 있으니 전후 사정을 모르는 사람들은 20여 년이 지난 오늘도 이 사진에 속고 있을지 모른다.

 

 

가짜 사진 속에 속아 넘어간 많은 이들이 특별히 순진하거나 주의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아니다. 우리 모두는 가짜 사진에 쉽게 속아 넘어간다.

 

왜냐하면 가짜 사진은 언제나 현실적인 사실에 바탕을 준 그럴듯한 이야기를 보여 주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사진을 통해 '현실'을 보고 인식해 왔기 때문이 아닐까요? 우리의 기억과 지식 체계의 수많은 시각 정보 중 많은 부분이 우리가 직접 그 대상을 본 뒤 기억에 저장한 것이 아니라 사진과 동영상의 이미지를 본 뒤 우리 뇌의 저장 장치에 저장해 온 것들입니다.

 

 

 

 

 

 

오늘날 사진을 잘 찍는다는 것은 더 이상 피사체의 밝기, 초점, 색깔 등을 제대로 재현해 내는 능력은 아닙니다. 초점과 노출을 손으로 맞추던 인간의 능력을 훌쩍 뛰어넘는 카메라 글의 등장으로 이제는 누구나 찍을 수 있게 되었다.

 

어떤 이야기를 담고, 어떤 느낌을 전달하며, 보는 이들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하느냐로 바뀌게 된 것이다.

 

 

 

 

 

 

사진이 우리의 자존감을 높여 줄 수 있다면 이것은 사진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긍정적인 기능 중 하나라는 것은 분명하다.

 

 

 

 

 

 

음식에 대한 사랑보다 더 진정한 사랑은 없다.

 

- 조지 버니드 -

 

 

 

 

 

 

나는 음식이 식을지라도 먼저 한 장의 사진을 찍을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근사한 레스토랑이나 소문난 맛집을 가게 되면 음식을 먹기 전에 음식 사진을 먼저 찍는 것이 새로운 생활 방식이 되고 있다.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업로드되는 사진이 바로 음식이다.

 

 


 

 

 

 

현대인은 왜 이리 음식 사진에 집착할까요?

 

음식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깊은 관계가 있는 것 같다. 현대인에게 음식은 단순히 생존에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음식에는 인간과 인간의 만남과 추억이 담겨 ''이라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선사한다.

 

 

 

 

 

 

 

 

사진은 그시대를 보여주는 증거물이다. 그때 상황을 담고 있다. 지금은 스마트폰이 발달해서 영상으로도 모든 걸 남길 수가 있다. 어렸을 때 사진만 봐도 그때 이랬구나 싶은데, 지금 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는 영상으로 어린 시절을 회상할 것 같다.

 

 

그래도 사진이 주는 추억이 있다. 그때 그 기분을 떠오르게 한다. 다 기억하지 못하니깐 사진으로 남기고 기록하려고 한다. 내가 찍고 있는 사진에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을 담아내고 싶다.

 

그게 상대방에게 전해지는 사진을 찍어봐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