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세의 인문학 -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바꾼 사람들의 인생 기술
이동신 지음 / SISO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키워드 : #처세의인문학 #인문

평범함을 비범으로 바꾼
사람들의 인생 기술
지금까진 그럭저럭 되는대로 살았을지 몰라도,
어쩌면 이 책이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지도 모릅니다!
차례
1. 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는 삶
2. 인생을 단단하게 만드는 힘
3. 한계를 넘어 기적을 만드는 지혜
4. 인생은 관점이 결정한다.
세상사에는 인내가 기본이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사람을 함부로 판단하지 않으며, 자신의 자존감을 지키듯이 한 번 믿은 사람은 쉽게 버리지 말자. 비록 손해 보고 화가 날지라도 그도 그럴 만한 사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자. 의리란 참고 기다리면 돌아오기도 하지만, 떠들고 돌아다니면 산산조각 나고 만다.

될 때까지 그런 척하면 그렇게 된다.
성공을 진심으로 원한다면 우선 긍정적인 생각으로 씨를 뿌리고, 성공을 예감하고 이미 이룬 것처럼 연기하면 된다. 기대와 소망을 선명하고 구체적으로 그려내야 한다. 하늘의 새를 내 손안의 새처럼 생각하고 확신할 수 있다면 신념이 되고, 그 신념은 새로운 세상을 창조한다.
달변, 말이 많거나 유창한 것이 아니라 사람을 살리는 한마디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한마디는 세상의 이치를 관통하는 치밀한 고민 끝에 나온다.
"한 미래 학자가 50년 후에는 90%의 사람들이 직업 없이 놀고먹어도 정부가 먹여 살린다고 예측했다. 지금 좋은 직업에 집착하지 말고 본인이 좋아하는 일에서 최고가 되면 살아가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취미와 일이 비슷하면 더욱 좋고, 일류 대학에 가려고 목숨 걸 필요도 없다. 젊은이들도 평소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 생각은 습관이다. 지금 좋은 것들이 나중에는 안 좋을 것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지금 안 좋은 것이 나중에 좋은 것이 될 수도 있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로봇이나 AI 등이 대신할 수 없는 일에서 기회를 찾아라. 미래는 그런 직업이 대우를 받는다."

당신보다 더 나은 사람들을 만나라
"살면서 가장 좋은 일 중 하나는 당신보다 나은 사람들로 둘러싸이는 것이고, 당신보다 못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얼마 못 가 그 방향으로 이끌리고 만다."
진정한 강자란,
그 분야의 실력자가 아니라 남의 힘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실무자 시절에 최고의 일꾼이라도 관리자로서는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팀원들이 힘을 규합해 최대로 활용하는 능력은 실무 능력과 별개이기 때문이다. 하수는 본인의 힘을 믿지만, 고수는 주변을 아우르며 팀의 힘을 믿는다.
오프라 윈프리 "당신을 다시 깨닫게 하는 5분" 영상
"도전하다 보면 언젠가 무너질 수도 있지만, 실패는 단지 경험일 뿐이다. 실수에서 배워야 한다. 상처를 지혜로 바꾸고 자신을 더 높이, 더 세게 내던져라. 당신은 최고의 운명을 가졌다. 무엇이 되고 싶다고 말하지 말고,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라."
모든 경험에서 얻어지는 결과물은 성공이든 실패이든 내 자산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 자산을 갖고 평소에 끝없이 생각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 흘러가는 대로 사는 방법이되,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내가 어떤 방법으로 새로운 대안을 내릴지를 생각해야 한다. 그 생각들이 쌓이고 쌓이다 보면 현실로 도출할 수 있다. 생각을 하고 현실로 이끌어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성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평범한 사람이기도 하지만 삶에서 얻어낸 지혜가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로 만들었다. 지나칠 수 있는 사람들 속에서 그 사람을 통해 배울 것을 찾는 시야를 중요성을 느꼈다.
(인문학책 / 사람사는이야기 / 성공한사람들 / 삶의지혜 / 인문학책추천)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