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전쟁에 관하여,
신상품을 연구개발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상당하다. 한두 푼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반드시 최신 상품만 구매할 거라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보내고 있다.
우리 목표는 시장에 저가 상품이 아니라 가장 우수한 상품을 내놓는 것이다.
이것이 매킨토시 시리즈 상품이 다른 회사보다 10~15% 이상 비사야 하는 이유라면,
다른 방도는 없다.
- 스티브 잡스 -
집단의 비이상적인 태도는 게임이론에 등장하는 '죄수의 딜레마'로 설명한다.
즉 개인의 가장 좋은 선택은 단체의 가장 좋은 선택이 결코 아닌 것이다.
시장경쟁에서 죄수의 딜레마는 단순히 이론에 그치지 않고,
가격 경쟁, 환경보호 등의 영역에서도 빈번하게 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