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등... 세상을 집어삼킨 하버드 출신들의 비즈니스 전략

 

경영자가 되는 꿈을, 그리고 한 번쯤은 누구나 부자 되고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하버드대학교에서 듣는 비즈니스 강의는 어떨까?

 


 

 

하버드공개강의연구회?

 

하버드 공개강의를 연구 및 전파하는 전문 협력 기구다.

주로 하버드 공개강의의 핵심 내용을 선별, 정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다.

일반적이기 보다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깊은 사고와 논쟁을 거치며 천천히 받아들이게 하는 방식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현재 하버드공개강의연구회는 경제부 기자, 교육 종사자. 마케팅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하버드공개강의 시리즈 도서 15종 출판

 

하버드는 단순히 대학이 아니라 하나의 브랜드,

성공을 상징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1. 전략 : 생각을 행동으로, 전략을 추진력으로

2. 효율 : 최고 효율 x 최대 효익의 공식

3. 협상 : 세계 최고의 협상가처럼

 

 

4. 마케팅 : 기업 경영의 모든 것

5. 투자 : 돈으로 돈을 버는 법

6. 재무 : 돈 관리의 기본을 세우다

7. 인맥 : 맨손으로 꼭대기에 오르는 방법

 

 

8. 인력자원 : 최고의 인재와 함께 하라

9. 정보 : 시장의 소리를 듣다

10. 위기 : 악착같이 살아남는 기업이 되어라

부록 : 하버드 경영학 강의 사례

 


생각을 행동으로

전략을 추진력으로


 

우리는 인생과 비즈니스를 모두 전략적으로 경영해야 한다.

그것은 도박이 아니니 하늘에서 행운을 내려주기만 기다려서는 안 된다.

- 전 하버드 총장 : 드류 길핀 파우스트 -


 

치열한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행운의 여신을 기다리는 것처럼 어리석은 짓은 없다.

그곳에는 오직 기회를 알아보는 눈과 과감한 결단력이 있을 뿐이다.

기회가 오면 대담하게 나아가 부딪히자.

자리에 앉아 행운을 기다리는 것보다 훨씬 현명한 행동이다.

 


 

마케팅 계획은 기업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집행계획 중 하나다.

좋은 마케팅 계획에는 반드시 정확한 포지셔닝 및 훌륭한 마케팅 전망이 포함되어야 한다.

만족스러운 마케팅 계획을 세우려면 우선 정확한 방법을 찾아 실제 시장 상황에 부합하는 정확한 포지셔닝을 하고, 마케팅 목표에 다른 목표 시장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가격전쟁에 관하여,

 

신상품을 연구개발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상당하다. 한두 푼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반드시 최신 상품만 구매할 거라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보내고 있다.

우리 목표는 시장에 저가 상품이 아니라 가장 우수한 상품을 내놓는 것이다.

이것이 매킨토시 시리즈 상품이 다른 회사보다 10~15% 이상 비사야 하는 이유라면,

다른 방도는 없다.

- 스티브 잡스 -

 

집단의 비이상적인 태도는 게임이론에 등장하는 '죄수의 딜레마'로 설명한다.

즉 개인의 가장 좋은 선택은 단체의 가장 좋은 선택이 결코 아닌 것이다.

시장경쟁에서 죄수의 딜레마는 단순히 이론에 그치지 않고,

가격 경쟁, 환경보호 등의 영역에서도 빈번하게 출현한다.

 


일시적인 충동이 아니라 반드시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

출처 입력

1. 대응 : 집행력이 매우 중요

2. 조합 : 가격전쟁 고려 +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

3. 주도 : 경쟁의 근본에 집중

 

 

 

 

예시) 록펠러 이야기

한 잡화점에서 주급 5달러를 받으면 일을 시작,

이후 한 석유 채굴회사에 취직해서 일하고,

그가 맡은 일은 어린아이도 할 수 있을 정도의 단순한 일

매일 반복해서 작업을 하다 보니 지루한

록펠러는 우연히 저장 탱크가 한 바퀴 도는 동안 떨어지는 용접액 방울을 세기 시작

매번 정확히 39방울씩 덜어짐.

개선 방법을 찾다가, 연구와 시도를 거쳐 38방울만 떨어지는 방법을 찾아, 회사에 적지 않은 이윤을 남겼다.


 

 

 

정보의 홍수

많은 정보 속에서 분별력 있게 습득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다양한 정보와 데이터를 접하고 즉각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다.

불완전성, 불충분성, 감정 개입 정보의 홍수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이다.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 누구보다 먼저 비즈니스 기회를 붙잡는 것이다.

가장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 판단하는 것이야말로

곧 비즈니스 기회이며, 성공의 필요조건이다.

 

분석해서 과감하게 행동하는 것이다.

 




 

기업이 오랫동안 번영을 이루려면 위기를 처리하는 수단과 변혁 모델을 정확히 찾아야 한다.

일이 일어나기 전에 징조가 있지만 명확하지 않아 예측이 어려울 수 있다.

반드시 냉정하게 위기의 원인을 분석하고 최선을 다해 변혁을 시도함으로써 위기를 안정시키고 기회로 바꾸어야 한다.

 




 


경영자가 아니어도 삶을 경영할 때 필요한 10가지 요소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이 맞는 걸까?

아닐 때도 있는 것 같아서, 세상이 공평해 보이지 않을 때도 많다.

내 마음이 편하려고 뿌린 대로 거둔다는 말을 기억한다.

이상적인 게 아니라, 책에서 예시는 다 뿌린 대로 거뒀다.

식었던 열정에 다시 불을 붙여, 뿌리는 시간에 해야겠다. 싶었다.

 

성공한 기업들, 성공한 사람들은 끝없이 노력했다는 게 확실하다.

준비 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하나도 없고,

우연의 일치로 갑자기 부자가 되는 일도 없다.

과감하게 고민없이 행동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