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바이러스
티보어 로데 지음, 박여명 옮김 / 북펌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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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참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이 기괴할 정도로 가혹하다. 매체에는 빼빼 마른 연예인들이 연일 나오며 그들이 먹는 식단 등이 공유되고 있다. 모두들 아름다움에 대해 어떠한 기준을 두고 있다. 그것에 부합되는 자신을 갖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피부미용을 하고, 심지어 성형을 한다. 이 책은 아름답거나, 추하거나. 그 두 가지 가치를 황금비율과 연관시켜 나간다. 아름다움에 관한 이야기가 계속 나오니 한번 더 생각해보게 된다. 아름다움에 대해 어떤 편견을 가지고 있는가? 기형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가? 결국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비가 와서 습기가 찬 창문에 손으로 쓴 듯한 모나리자 바이러스라는 문구가 있는 표지가 특이하다. 특이한 제목이다. 모나리자 바이러스. 처음엔 지역명으로 된 장마다 사람들이 나오며 그들이 누구인지 혹은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 짤막하게 서술하고 있다. 특별히 독특한 구성은 아니지만 장편소설인 경우 끊어읽게 될 때 초반에 적힌 이들을 잊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각 장마다 분위기가 다른점이 매력적이라 끊김 없이 술술 읽게 되었다. 초반엔 크게 세가지 상황으로 나뉘는 듯 보인다. 헬렌과 사건을 조사하는 FBI들. 어느 곳에선가 이루어지고 있는 미스 아메리카 후보들의 실종과 벌의 떼죽음, 컴퓨터 바이러스. 그리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그의 친구에 관한 이야기.


미국의 각 연방주를 대표하는 딸들이 탄 버스였다. 이들은 미국의 중산층 가정이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투자해 키워놓은 아름다움의 상징이었다. - p. 52


  모든 사건의 중심에 있는 바벨 바아시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으로 부를 얻은 인물이다. 황금비율과 아름다움도 일종의 바이러스로 여긴 파벨 바이시. 두 가지의 이유로 인해 그는 아름다움에 반기를 들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아름다움을 공격한다. 그에 희생양이 된 미스 아메리카 후보들은 신문과 뉴스에 나오며 그들이 원하지 않았을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었고, 다른 한편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바이러스가 발행해 벌들이 집단 폐사하고 있었다. 또한 잡지와 신문, 인터넷 등 온갖 매체들의 디지털 사진들이 공격받아 끔찍하게 변형되어 나왔고, 파벨 바아시의 유명한 백신 프로그램 회사도 이를 치료할 프로그램을 만들지 못하고 있다. 요즘같은 시대에 사진에 바이러스가 침투한다는게 어떤 의미일까. 미디어 시대. 시각적인 홍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 시대에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예술품 속 여자들은 시대가 지날수록 말라가고 있어요. 아니, 날씬해졌다고 해야할까요? 뭐, 문화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거식증이라고도 할 수 있고. - p. 102

  아름다움의 가치 중 '마름'에 관한 이야기도 계속해서 나온다. 일에 휘말린 신경미학자 헬렌은 예전엔 모델 일을 했었다는 특이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사랑하는 딸 메들린은 아름다움에 대한 기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어 헬렌과 떨어져 있다. 그런 와중 메들린이 사라지는 일이 생기게 되면서 헬렌의 모든 일상이 뒤집힌다. 그녀는 어떤 그림을 연구하기 위해 출장을 준비중이었는데 메들린을 만날 수 있다고 믿기에 경찰이 아닌 본인이 직접 만나러가게 되면서 계획된 여러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책은 비율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한다. 하느님의 종이라고도 할 수 있는 벌의 비율은 황금비율. 꽃의 비율도 황금비율. 그리고 헬렌의 연구는 그림 등의 예술품에 보이는 특정 비율이 뇌에 자극을 준다는 것이다.


  한편 납치된 여자아이들이 미를 파괴하는 성형으로 인해 기괴한 모습으로 되돌아오자, 그들을 위한 시위를 하고 있던 무리는 점차 아름다움에 대한 반기로써의 시위로 변모하게 된다. 어느 때보다도 아름다움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는 시대. 우리의 딸들은 왜 납치되었는가? 왜 아름다움을 평가받기 위해 그들의 보금자리를 떠나 멕시코로 가야만 했는가?

아름다운 사람이 덜 아름다운 사람에 비해 덜 똑똑하다는 건 때로 편견이 아니라 사실인 것 같아요. 모든 사람은 자신이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니까요. - p. 188


이 세상이 아름답다고 여기는 모든 이상에 악마라는 낙인을 찍은 것. 아름다워지는 데 혈안이 된 현대사회에 종말을 선언한거죠. 사회가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아름다움을 추함으로 바꿔버린 거예요. - p. 468


  밈이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그것은 바이러스와 같은 것으로 유전자처럼 개체에서 개체로 복제되는 사상이나 가치를 말한다. 1976년에 만들어진 용어로 문화의 복제역할에는 중간 역할을 하는 무언가가 필요한데 그것을 밈이라고 한다. 파벨 바아시는 밈에 비유하여 아름다움을 설명한다. 아름다움이란 힘이다. 웬만한 상황에서 아름다움이란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한다. 아름다운 사람에겐 괜히 눈길이 한번 더 가는 것 처럼. 파벨 바아시의 계획은 점점 절정으로 치닫고 그의 모든 계획이 성공할 것처럼 보인다. 그의 마지막 계획은 모나리자 그림에 있다.


순식간에 모든 악은 선으로 바뀌어 있었다. - p. 438


모나리자 바이러스의 종말. 바이시 바이러스의 모든 주주들과 임직원들을 위한 축제날이면서 전 세계의 축제날이었다. 마침내 디지털 괴물들이 모두 이전의 아름다움을 되찾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좀비의 시대는 끝났다. - p. 477


  파벨 바아시의 계획 실행 이후 그의 회사사람인 챈들러는 자신의 보안을 뚫고 들어온 누군가에 의해 존재를 모르고 있던 '뷰티'폴더를 발견한다. 그 폴더로 인하여 모나리자 바이러스에 의하여 '끔찍하게 변형된'사진이 원래의 모습을 되찾은 것을 알게 된다. 세상은 원래대로 돌아가는 듯 보인다. '아름다움'을 '선'이라 말하며 '끔찍한 변형된 모습'을 '괴물'이나 '악'이라 부르는 원래의 세상으로. 공감각자만 들을 수 있다는 그림의 말. 말하는 그림. 다빈치의 모나리자와 살라이의 모나리자는 각각 다른 말을 말한다. 다빈치의 모나리자는 책의 마지막까지도 말한다. 라 벨라차!(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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