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소녀의 거짓말 - 구드 학교 살인 사건
J.T. 엘리슨 지음, 민지현 옮김 / 위북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담쟁이덩굴이 덮인 벽돌담에 둘러싸인 구드 학교는 도시 한가운데 자리 잡은 언덕 위에 괴물 석상처럼 앉아 있다. 교정을 둘러싸고 있는 두 블록의 건물에는 레스토랑과 커피숍, 생필품 상점들이 있다. 학교건물들은 트롤리(유리와 나무로 지어진 밀폐식 다리)로 연결되어 학생들은 비가 오든 눈이 오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 학교는 조용하고, 기품있으며, 고립되어 있다. 학생들도 진지하고 학구적이다. 한 마디로 '굿(good)'이라는 단어가 딱 어울리는 좋은 학생들이다. 구드(Goode)의 학생들 앞에는 훌륭한 미래가 펼쳐져 있다. - pp. 10-11


100년 넘은 오랜 전통만큼이나 이런저런 비밀과 괴담이 공존하고 있는 명문 기숙사제 구드 학교. 그리고 어느 날 전학 온 매혹적인 여학생. 그리고 그 뒤로 하나 둘 발생하는 살인사건들... 가뜩이나 명문 기숙학교와 엄격한 커리큘럼, 그 안에서 영재들끼리 벌이는 서열다툼이나 고충에 대한 이야기라면 환장하는 내게 딱 안성맞춤 소재가 아닐 수 없다. 이제 다 지나가고 있는 마당이지만 아직은 더운 이 여름에 읽기 딱좋은 소재가 아닐런지.




충격 어린 탄성과 낮은 속삭임이 으스스한 아침의 정적을 깨고 소녀들 사이로 퍼져나갔다. 아침의 냉기 속에 소녀들은 발을 굴렀다. 뽀얀 안개 자락이 철문 기둥 사이로 빠져나가고 있었다.

소녀들은 죽은 자의 이름을 중얼거렸다.

애쉬.

애쉬.

애쉬. - p. 12


처음 시작부터 강렬한 묘사와 함께 한 죽음을 조명하고 있는 이야기. 그 이야기는 과거로 되돌아가 전학생이 오게된 시점부터 다시 보여주고 있는데 전개방식은 특별한 점이 없지만 묘사가 인상적이었다. 정말 있는 듯한 학교의 풍경과 기존 재학생들의 텃세가 생생한데 이 점은 작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라 그런 것 같았다. 작가 후기를 읽어보면 J.T.엘리슨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했다고 하는데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고 전문직으로 일하다가 스릴러 소설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하는 그 이력이 쟁쟁한 만큼 그 바탕이 되었을 학교시절에 생생하게 이런 경험을 한 듯 하다. 그래서 그런가 묘사는 실제 있는 곳을 그린 양 상상이 되었고 그런 만큼 푹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던 소설 착한 소녀의 거짓말.




그리고 10년 전 살인 사건. 비밀 클럽. 그들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는 걸까? 어떤 비밀을 가지고 있을까? 그보다 더 섬뜩한 생각이 스쳤다. 나는 도대체 어떤 세계에 발을 들여놓은 걸까? - pp. 82-83


제목과 카피문구에서 얼핏 짐작할 수 있듯 이 이야기는 한 소녀를 중점으로 전개되고, 학장의 시선으로 보면 그 아이는 착한 소녀임이 틀림없어 보인다. 하지만 착한 소녀의 거짓말이라는 데서 예측가능한 점은 무언가는 거짓이라는 점. 이 부분이 재미있는 지점인데 처음 읽으면서는 아, 이 부분이 거짓말이군. 하고 특정 사실을 짚어내다가도 읽으면 읽을 수록 어느 부분까지가 사실이고, 어느 부분이 거짓인지가 아리송하게 뒤섞인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 점은 이 착한 소녀에게만 적용되는 점이 아니라서, 전학생의 룸메이트들, 그리고 비밀클럽의 멘토, 학장이며 심지어 학교에서 일하는 사환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의뭉스러운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내가 진정으로 자유로워지는 방법은 하나밖에 없다. 두 달 안에 두 사람을 죽여야 한다. - p. 155


그리고 그렇게 모든 것이 흥미진진한 가운데 계속 발행하는 살인사건들. 그리고 점점 윤곽을 드러내는 과거의 죽음들은 특정인이 범인으로 의심스럽다가도 또 다른 사람이 의심스러워지는 등 범죄실행의 가능, 불가능의 영역보다는 서술되는 인물들의 이야기가 진실, 혹은 거짓이라는 측면에서 사건을 바라보게 만든다. 이를 쫓는 형사들도 나오긴 하지만 그들보다는 학교 안의 인물들과 그들의 관계성이 압도적으로 매력있어서 집중하게 되던 J.T.엘리슨의 착한 소녀의 거짓말.




그 애는 서로 말을 걸기 전부터 내 친구였다. 그리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떨어질 수 없는 단짝이 되었다. 우리의 삶은 하나로 얽혀 있다. 하나의 이야기가 끝나는 지점에서 다른 이야기가 시작되는 우리만의 뫼비우스의 띠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그 애가 되고 싶었다. 그 애를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었다. 그 애를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내놓을 수 있었다. 그러다 더 이상 선택의 여지가 없을 때 나는 그 애를 죽여야만 한다. 그 길밖에 없다. - p. 198


상류층의 자제들이 모인 학교안에서 벌어지는 시기, 질투와 모략. 그리고 거기서 발생하는 재미있는 권력싸움에 흥미가 있거나 스릴러,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나와 같이 둘 모두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훨씬 시너지가 좋아 정신없이 탐독하게 만드는 소설 착한 소녀의 거짓말. 개인적으로 올해 읽었던 이야기들 중에 가장 재미있게 읽었고, 초반에 생각했던 점이 다시 읽으면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해져 조만간 한번 더 읽게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