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찰떡이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1.2.3급) 30일 개념 기본서 - 특별부록: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 전문가의 한 방 정리, 빈출 키워드&선택지
시나공 한국사 연구회 지음 / 길벗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이미 2012년에 1급을 취득한 적 있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줄여서 한능검이라고 하기도 하죠. 엄밀히 말하자면 유효기한이 없는 자격증이긴 하지만 보통 자격증이라고 써넣으려고 하면 3년 이내 취득, 5년 이내 취득 등 제한을 두고 있는 곳이 많더라구요. 출제사이트에 들어가봐도 유효기간은 요구하는 각 기관에서 별도로 정한다고 명시되어 있구요. 아직 특별히 어디 다시 써넣을 곳이 있는 건 아니지만 평소에도 대비를 하고 있으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아 토익처럼 일정 기한이 지나면 다시 취득을 해보려고 해요. 역사 지식이니만큼 알고있어 나쁠 일도 없는데다가 각종 시험이나 선발 등 자격요건으로 올라있는 경우가 많아 관련 준비를 할 때 특전으로 작용하기도 하구요. 일부 기업에서는 승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하니 여러모로 가지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취득해볼까 그냥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 응시해볼까 하던 중 시나공 한국사 연구회에서 나온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찰떡이해 심화 (1, 2, 3급) 수험서가 눈에 띄었어요.


맨 앞에는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가 긴 종이에 앞뒤로 그려져 있어 한눈에 역사의 흐름을 알기 쉽게 부록으로 붙어있더라구요. 뭐든 이렇게 연표정리하는 걸 좋아하는 저에게는 직접 그리지 않아도 된다는 이득이 있었습니다. 이 부록을 제외하고도 핵심이론을 정리 요약해놓은 '출제자의 한 방 정리'가 따로 소책자로 준비되어 있어 시험 직전 훑어볼 수 있도록 되어있었구요, 맨 뒤에는 '빈출 키워드 & 선택지'가 작은 책자로 붙어있어 빈칸을 채우며 스스로 학습한 내용을 복습해볼 수 있게 되어있었어요. 맞춰보며 재미도 있더라구요. 역사나 공부 자체를 지루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소소하게 맞춰보며 공부에 흥미를 붙일 수 있게 구성한게 아닌가 싶었어요.


본 책에는 그림, 표 등 눈에 보기 쉬운 방식으로 역사를 학습할 수 있게 제공해주는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찰떡이해. 저는 17회차 시험보고 바로 취득한 후 아예 관심을 가지지 않은 시험이라 최근 출제 경향이나 정보를 아예 모르고 있었는데 30회 이후 최근 47회까지 기출문제의 모든 키워드를 추출하고 분석해서 이론을 구성했다고 하니 믿고 볼 수 있겠더라구요. 각 장에 들어가기 전 핵심키워드를 제시해주고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나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출제자의 조언이라고 옆에 따로 빼놔서 한번 더 체크할 수 있게 해줬어요.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 쳐놓은 것처럼 미리 표시가 되어있어 공부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지 않아 좋네요. 오랜만에 공부하니까 재미있기도 하더라구요.


새로운 시험 체계인 심화 급수에 맞는 이론과 문제로 구성했다고 하는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찰떡이해 (심화 1,2,3급). 기출문제 옆페이지에 바로 해설이 있어 해설지를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되는 구성이라 편리하네요. 문제도 문제지만 사실 해설을 중시하는 분들도 많을텐데 해설도 자세하게 적혀있어 처음 공부하는 분들도 독학하기 어렵지 않을 것 같구요. 30일이면 다 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고 하니 혹시나 코로나로 일정에 차질이 생겨 뭐라도 더 준비하려고 하는 분들에게도 부담 없을 것 같고 이 자격증 자체가 필요한 분들에게도 단기간만 투자해 확실히 취득할 수 있을 것 같으니 괜찮은 수험서인 것 같네요. 저도 조만간 시험에 응시해 다시 취득해둬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