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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가 돈 버는 비밀 - 트럭 잡화 가게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오시타 에이지 지음, 김진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야노가 무심코 내뱉은 "100엔!"이라는 말이 야노의 운명을 바꾸어 놓는다 - p. 90
근처에 매장이 있는 곳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다이소에 안 가본 사람을 찾는 게 더 힘들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니 어떻게 이 가격에 이런 물건을...? 의 주인공! 다이소 창업자 야노 히로타케의 경영 노하우를 담고 있는 오시타 에이지의 다이소가 돈 버는 비밀 이라는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의 신작을 만나보았습니다. 제목부터 굉장히 흥미진진한데요. 자영업을 하지 않는 저에게도 이럴진대 경영을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매력적일 것 같은 책이더라구요.
"싼 물건을 사는 건 돈을 잃는 길." 이 말이 가장 충격이었다. (중략) 그때부터 순익은 뒷전으로 하고 원가를 최대한으로 높였다. 원가가 70엔은 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80엔까지 올렸다. 때로는 98엔짜리 물건까지도 100엔에 팔았다. 즉시 고객의 눈빛이 달라진 것을 야노는 느낄 수 있었다. - p. 91
사실 염가판매하는 곳은 다이소가 아니더라도 흔하게 만나볼 수 있죠? 천원샵이라거나, 지하 매장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 가판대라거나.. 그런데 이런 누구나 할 수 있는 100엔숍. 우리나라로 치면 천원샵. 순수익이 거의 없을 것 같은 이 판매구조로 어떻게 야노 히로타케는 누구도 해내지 못한 100엔숍의 체인화를 만들어낸걸까요? 오시타 에이지의 다이소가 돈 버는 비밀 트럭 잡화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에서 어느 정도 궁금증을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고객제일주의"를 중시하면 결국 그것이 다 자신한테로 돌아온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베풀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고객제일주의'가 아니다. 고객에게 서비스하면 언젠가 그것이 다 자신에게로 돌아온다. - p. 134-135
조금의 실패와 좌절, 그리고 큰 성공의 흐름으로 독자의 부러움을 살 수 있을 포맷으로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했던 오시타 에이지의 다이소가 돈 버는 비밀. 그런데 의외로 책의 절반쯤은 수많은 사업시도와 실패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더라구요. 이렇게까지 실패를 했는데도 또다시 도전하는구나 하며 감탄을 하기도 했고, 질리기도 할 정도로 굉장한 기백이었어요. 열정으로 여러번 회생의 기회를 가졌지만 안타까운 사정을 겪는 걸 보고 사업이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라는 걸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구요. 정말 사업가란 엄청난 정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을 하는 동시에 이렇게 열심히 사는 사람이라면 성공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겠다 싶더라구요.
100엔의 남자, 야노 히로타케. 슬슬 망하는 게 아닐까? 오늘도 그렇게 중얼거리며 상품 사이를 뛰어다닙니다. - p. 212
도대체 어떻게 100엔이라는 가격을 맞추고, 또 이익을 내는가? 가격선이 이미 균일하게 맞춰져있는 만큼 가격대를 정하거나 가격표를 붙이는 등의 절차가 생략되었다고 해도 이 균일가라는 건 꽤 큰 약점인데요. 그런 약점을 장점으로 삼아 아직도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다이소가 돈 버는 비밀! 다이소에서 취급하는 상품이 7만여개고, 매월 출시되는 신상품도 수백개라니 엄청난 숫자네요. 그냥 들른 곳에서 균일가 판매를 해서 마침 들러보는 게 아닌, 일부러 찾아가는 천원샵, 백엔숍 다이소에 들러본 적 있다면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