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의 보스 - 천재들을 지휘하는 10가지 법칙
로버트 흐로마스.크리스토퍼 흐로마스 지음, 박종성 옮김 / 더난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아인슈타인의 보스는 리더가 될 것이 아니라 환경의 조성자가 되어야 한다.
천재는 일반인이 바라보는 관점의 범주를 완전히 벗어난 관점에서 외부의 틀을 바라보면 문제의 해결을 이끌어 내는 창의성을 가진 존재라 할 수 있다.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절대적 집중력으로 쉽사리 생성할 수 없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존재이기에 이들의 리더가 될 것이 아니라 최대한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여건을 제공하고 데이터를 제공하고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보스의 역할이라고 생각된다.
천재를 지휘하려면 본인이 천재가 아니라는 것을 자각해야 하고
나아가는 방향의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비켜서야 하며
경청의 자세가 필요하며, 계획이나 생각을 섣불리 숨기기가 어렵기에 항상 근거를 준비하고 있어야 하며, 더욱 높은 차원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연금술사가 되어야 하고,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편향되지 않은 옳은 데이터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문제를 쫓을지 현명하게 선택해줘야 하고, 항상 우호적이고 협력적인 환경에서 충분한 배려와 보호를 받고 있음을 깨닫고 느끼게 해야 하며, 문제의 틀을 짜놓고 목표를 향해 정진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끝으로 리더는 흔들리지 않고 무기력하지 않는 모습을 유지하며 확고한 중심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줄 때 천재들을 이끌 수가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천재들의 마음을 진실함으로 사는 것이 가장 먼저가 아닐까 생각한다. 천재의 능력을 활용하고자 하는 표면적인 목적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실함이 담겨서 행해지는 모든 행위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리더로 인정되지 않을까? 무엇보다 팀을 구성하고 리더로서 결과물을 내는 것이 목적이라면 리더를 닮은 팀을 만들어 갈 것이 아니라 팀을 닮은 리더가 되어가는 것이 천재를 이끄는 올바른 리더의 모습이라 생각된다.
“리더는 혼자 태어나지 않는다.”
타인의 아픔과 기쁨을 공감할 수 없는 리더라면 항상 혼자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감정의 교통이 가능하고 진실함을 전달할 수 있는 리더라면 항상 주위에 아인슈타인이 모여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