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놓고 이야기해도 돼! 십 대가 나누어야 할 성 이야기 - 청소년용 콘돔 자판기, 성인지 감수성, 디지털 성범죄, 젠더 갈등에 관한 A to Z!
임영림 지음 / 팜파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대놓고 이야기해도 돼! 십 대가 나누어야 할 성 이야기 ●

임영림_지음
팜파스_출판
#도서협찬 #책선물

아들만 둘.
아들의 성교육은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하고 난감해하는 찰나에 이 책을 만났어요.
이 책은 아들맘, 딸맘, 십 대 청소년이 모두 보아도 좋은 책이예요!!

저자는 초등학교에서 보건교사로 근무하며 만나온 학생들의 고민을 최대한 담아 청소년들이 지닌 현실 고민과 궁금중에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만드셨다고 해요.
십 대들의 성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을 독려하며, 성에 대해 꼭 필요한 지식과 더불어 잘못된 정보와 편견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십 대'를 위한 '청소년'을 위한 책이지만,
엄마인 내가 읽어도 참 좋은 성교육을 받은것 같았어요.

잘 모르고 궁금했던 부분까지 쏙쏙 알려주어
간지러웠던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느낌이었어요.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 그 속에 여섯 챕터로 이야기하는데요,
아이들이 질문하거나 고민하는 부분을 주제로 답변해주는 형식이라 이해도가 높고, 편하게 읽을 수 있었어요.

[나의 성적 주체성 확립하기] 먼저 내몸을 사랑하는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는 법으로 시작해 화장은 자기관리일까? /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 / 가슴의 크기가 평가의 대상이 되는가 / 포경 수술을 꼭 해야 하나요? / 성적 욕구를 조절하는 방법 등의 자신의 몸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을 먼저 살펴볼 수 있게 해줘요.

[남녀 생리 감수성 높이기] 2차 성징이 들어나는 어른이 되어가는 내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몽정 /유정 /사정 / 발기 / 생리 증후군을 해소하는 방법과 생리대 / 남성과 여성의 자위 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하고 2차 성징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알려주고 있어요.

[생명 감수성 높이기] 남성과 여성의 피임 / 피임기구 사용법 / 임신 / 낙태 / 질염, 성병, 자궁 경부암 등 알아야 할 질병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데 전 청소년 전용 콘돔 자판기가 있는 줄 처음 알게 되었어요.

[사랑이란 이름의 성숙한 관계 맺기] 이제 이성에도 관심이 생기고, 이성친구도 생길 시기이죠. 예민한 시기에 중요한 문제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책에서는 좋아하는 마음 표현 방법 / 이성관계의 매너 / 데이트 비용 / 대화의 기술 / 헤어짐의 예절 / 성관계를 하기 전 스스로 점검해 볼 사항 등 십 대 아이들이 궁금해할만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젠더 감수성 높이기] 우리 사회의 성에 대한 시선을 다루고 있어요. 유리 천장 지수 / 성 고정 관념 / 자기다움 / 트랜스젠더 / 성소수자에 대해 전반적인 시선을 이야기해요.

[성인디 감수성 높이기] N번방을 비롯한 온라인 그루밍, 디지털 성범죄, 디지털 성범죄를 피하는 방법, 음란물, 데이트폭력, 성인지 감수성, 리벤지 포로노 등 지금 우리 사회에서 이슈되고 문제가되고 있는 최신 정보까지 담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잘 알려주고 있어서 어른인 저도 또하나 배웠답니다.

저도 잘 알지 못하고 궁금한 게 많은데
십 대 아이들은 더 답답하겠죠?^^

주제별로 우리아이에게 조금 빠른 이야기도 있고, 꼭 알았으면 하는 이야기도 있었어요. 아이의 성향에 따라 부모님이 함께 읽고 이야기해도 좋고, 아님 아이에게 책을 슬쩍 건내주어도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저의 서평입니다.
팜파스스쿨 고맙습니다🙏

#대놓고이야기해도돼십대가나누어야할성이야기
#십대가나누어야할성이야기
#성교육 #성교과서 #청소년책
#팜파스 #팜파스스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