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이석재 외 지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가치 교과서 연구팀 기획 / 북하우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생이된 조카가 이야기를 하더군요..

도덕이 어렵다고..

뭐? 라떼는 도덕은 그냥 점수받아던 과목인데 어렵다니...

이해가 되지 않더라구요..

그러고 교과서를 봤는데.. 제가 배우던 도덕과는 완전 다른 내용더군요..

철학적인 면도 많아지고..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더라구요

내 아이가 아직 어리니까.. 하고 내버려두는것 보다는

조금씩 천천히 만나보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렇게 만나게 된 책이 바로 좋은 삶을 위한 가치수업 입니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장 가치란 무엇인가

2장 무엇이 우리의 책임일까? (자우와 도덕적 책임)

3장 타인을 얼마나 고려해야 할까? (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4장 모두에게 최선인 일을 해야할까? (공리주의)

5장 어떤 동기로 해야할까? (의무론)

6장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덕 윤리)

언뜻 보면 너무 어렵고 무거운 이야기가 아닐까? 싶었지만

아이들과 충분히 이야기 하기 좋은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어요




주제에 관한 예시의 이야기는 

우리주변에 충분히 있을 법한 이야기들이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져 있었어요

나라면 어땠을까? 하며 나의 생각을 말해보기 

좋은 시간이 될것 같았어요

이책의 가장 좋은 점이라면 답이 정해진것이 아니라는 거죠..

서로의 가치관의 차이고 판단은 사람마다 

다르기때문에 이야기를 나누면서

서로에 대해 알아가기도 좋고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에도 좋은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두 사람의 서로 다른 이야기를 보면서 아이들에게 좀 더 세세하게 설명을 해줄 수 있고

어떤게 옳고 그른것이 아니라 다름을 이해시키키 좋았던거 같아요

무엇보다 같은 주제로 아이와 대화를 많이 할 수 있는 개기가 되지 않았나 싶어요

부모인 저는 아이에게 대화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아이는 그저 부모가 잔소리만 많이 한다고 생각하고 있더라구요

곰곰히 생각해보면 아이를 위해 하는 이야기라고 하지만

결국은 잔소리더라구요 ;;

잔소리 말고 대화.. 이 책이 아이와의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였어요





늘 한가지 주제에 이렇게 더 얘기할 거리부분에서

한번 더 깊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가 있어요

아이도 생각의 깊이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되었구요


책 뒷표지에 가치수업 지도안이라는 큐알이 있길래 들어가 보았더니

너무 좋은 자료가 있더라구요..

꼭 한번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저 한 문장이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과연 어떤 삶이 가치 있는 삶일까??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시기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올바른 생각의 마중물이 되어줄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