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발견하는 뇌과학 - 뇌과학이 말하는 자아감 성장의 비밀
사라-제인 블레이크모어 지음, 이경아 옮김 / 문학수첩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이제 13살.. 흔히 말하는 사춘기를 시작할 나이다

그래서 더 궁금해졌다

과연 10대의 뇌는 어떨까? 왜 10대에 사춘기라는 걸 시작할까?

청소년기에 뇌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시작하게된 나를 발견하는 뇌과학 이다

사실.. 심오하기도 하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저에게는 조금 어려운 이야기지만

왠지 이 책을 읽고나면 우리아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았다.



1장과 3장까지는 청소년에 대한 인식과 특징에 대해 다루어져 있었다.

청소년기는 사회적으로 놀림을 받는 이유가 성인들과 종종 다르게 행동하기 때문이다.

그런 행동들은 성인은 이해할 수 없고 

도데체 왜 저러는거야!! 의문을들게 한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특성이 모두 두뇌발달의 중요한 단계를 반영하며.

인생에서 독립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존재가 되는 중대한 시기임을 논리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4장부터 8장까지는 연구와 실험을 바탕으로 청소년기에 대해 

본격적인 뇌와 뇌과학에 대한 전문적인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으며 

뇌의 특징과 그것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었다


단순 뇌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면 의학서적? 그렇게 끝나지만

청소년기의 아이들과 이야기를 잘 풀어놔서 

왜 그들이 그런지를 이해하게 되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 

예측하게도 도와주고 있었다


가장 궁금했던 9장!!

과연 왜 청소년이 모험 성향을 보이는가!!에 대한 파트였다

앞에서 다루어준 여러 뇌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아이들의 성향과 행동을 설명해 주고 있었다

조금은 다른 환경일지 몰라도 그래도 많은 부분이 공감이 되고

앞으로 우리 아이가 성장해나갈때 대처방안이 

머리속에 그려지기도 했다


마지막 장은.. 사실 나도 아직 답을 찾지 못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나이가 든 나도 과연 나는 누구인가! 하며 

자신을 찾아 늘 생각을 한다


아이에게도 항상 사춘기는 반항하는 그런 시기가 아니라

나를 깊게 생각해보고 돌아보는 시간이라고 이야기를 해주었는데

이책을 보면서 아이와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것 같다

이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공감이 가던 부분이다




경험이 어떻게 뇌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인식과 도덕적, 정치적 신념, 음악과 패션 감각, 함께 어울리는 사회 집단등에서 엄청난 변화를 경험하며, 그런 이유로 청소년기에는 자기자신을 새롭게 창조할 수있다.


청소년기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인이된 나의 입장에서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다는 편견을 버리고

아이가 겪는 모든 경험이 얼마나 중요하고 소중한지 일깨워주는 부분이였다





이 책을 한줄로 표현 하는 글이 아닐까 싶다

청소년을 이해해 가는 과학...

하지만 청소년에게만 국한되는 책이라기보다 진학 및 취업과 관련한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취업준비생, 나이는 성인이지만 학교 

혹은 회사에서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초년생, 

자녀를 이해하는 데 관심이 많은 부모, 또환 뇌 성장에 관심이 있는 

이에게 인지신경과학자의 관점에서 보는 

뇌의 성장과정을 알 수 있는 도서다.


청소년기에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들여다보는 것은 

성인에게도 자신을 새롭게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해주고 있다.


나를 발견하는 뇌과학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발견하는 새로운 뇌과학의 세계를 만나보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