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력 수학 노크 A2 : 그림자 - 6~7세 권장 ㅣ 노크 시리즈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15년 2월
평점 :
창의력 수학 노크 A2
천재교육
요즘 제가 벤저민 수학교육에 집중 하고 있는대요
지니맘으로 이번에 새로 나온 창의력 수학 노크를 만나보게 되었답니다.
ABC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대요
벤군은 A 단계부터 쉽고 재미있게 차근차근 활용중이랍니다.
노크는 창의력 수학이라..단순 반복 계산문제보다는
창의 사고력에 집중을 하여서 다양한 문제 유형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창의력 수학 노크 A 2 는 그림자가 테마인대요
그림자로 배우는 수학이랍니다.

차례를 살펴볼께요
누구? 초대하지 않았어. 사라진 그림자, 깜짝 놀랬잖아
큰 제목만 보면 이게 무슨 수학문제집이지?
이런 생각이 드는대요
요즘은 문제 유형이 이렇게 나오더라구요^^
사실 교육과정이 변해도 문제집은 개정이 잘 되지 않아서인지
옛날 방식 그대로인게 많은대요
이번 창의력 수학 노크는 왠지 앞서가는 문제 유형으로
싹 탈바꿈 한것 같아요

앗.. 누구의 그림자 일까요?
우리 아이가 생가한거랑은 완전 다른.... 물건이 주인공인대요
내가 생각하는게 아닐 수도 있다는걸 ~~
우리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어요
생각을 열어놓고.. 다양하게 답을 생각하고..
추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겠죠?

표지판을 보고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는대요
요런 표지판은 처음보았어요
위에 문제를 보고는 힌트를 얻어서 답을 적었는대요
아뿔싸... 표지판의 의미를 제대로 해석했는대요
글쎄.. 동물이 오리인줄 알았는대 거위네요

그림자를 보고 개념을 익혀볼께요^^
무엇의 그림자인지 이야기를 나누어보아요
그리고 그림자가 생기는 위치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보구요
어릴때 벤군이 자기 그림자를 처음 만나고 엄청 울었던 기억이^^
산책로에서 처음 만난 그림자..
첫대면에 난리가 났었답니다 ㅋㅋㅋ

꼬마 아이가 움직이는대로.. 그림자도 움직이고 있어요
그림자를 보고 어떤 그림자인지 알아보구요
세번째 문제가 벤군에겐 제일 어려웠는대요
그림자가 생기는 올바른 위치..
이건 경험으로 그림자의 위치를 생각해 내었답니다.

이번에는 물건의 그림자들을 살펴보구요
틀린 부분을 찾아내는 문제인대요
수학문제라고 하기엔 제가 어릴때 배우던 내용이라는 너무 다르더라구요
벤군이 요즘 연산을 시작했는대요
살짝 힘들어 하는대 창의력 수학 노크는 안 힘들어 하더라구요
적절하게 섞어서 잘 해주면 좋을것 같아요

그림자는 물건과 모양이 똑같아야 하는대요
틀린 부분을 찾아보구요
빠진 부분은 그림을 그려서 채워 넣었답니다.
그리고 사과의 그림자도 그려보았어요

스토리텔링수학~
이번에는 동물원에 왔는대요~
동물의 그림자들을 찾아보아요
어떤 동물인지 이야기도 나누어보구요
동물들의 특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답니다.
요런게 바로 융합 교육이겠죠?
요즘은 한가지 영역만 다루는게 아니라 이렇게 여러가지 영역이 융합되어
문제가 나오더라구요

운동 선수들의 지워진 그림자를 완성하고.
어떤 운동인지도 써보았어요~~~
벤군은 또 농구 글자를 거꾸로 써놨는대요
테니스는 벤군이 잘 몰라서~~ 알려주었답니다.

이번에는 여러가지 모양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도형문제인대요
네모, 세모, 동그라미가 나와 있는대요
선을 따라 도형의 모양을 그려보구요,
물건들을 보고 어떤 모양인지 이야기도 나누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세모, 네모 모양도 찾아보았답니다.

물건의 가장자리를 따라서 그리면 그림자 모양을 알 수 있는대요
그림자는 그 물건의 형체만 나온답니다.
그래서 물건이 달라도 그림자가 같을 수도 있는대요
물건의 가장자리를 그리고 그림자가 어떤 모양인지 생각해보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어요
그림자 모양이 다른 한개의 물건을 찾아서 ~~~ X 표도 해보았어요

어머!! 구름도 그림자가 있었나요?
태양의 빛이 구름을 만나면 땅위에 그림자를 만드는대요
구름마다 모양이 다르니.
그림자도 다양한대요
구름의 그림자 모양을 찾아보고 벤군은 구름도 그림자가 있었냐고 신기해하더라구요
갑자기 수학공부 하는대 과학적 호기심이 마구마구 생긴다고 할까요?

그림자 2로 넘어가 볼께요^^
초대하지 않았어..
누구를 초대하지 않았을까요?
제목을 보니 궁금증이~ 마구마구 생기는대요

불을 끄고 파티를 시작하는대요
두손을 모으고 오리 아저씨를 초대해요
꽥꽥~~~앗..꽃병의 꽃이 지휘자 아저씨가 되었네요
그리고 사슴과 코끼리까지~~ 와우
그림자 놀이가 너무 신기한 벤저민~
손으로 동물들을 만들어 보고 있는대요
책에 나와 있는 앉아 있는 새와 달팽이를 만들어 보았어요

가만히 있을수 없죠~~~~
벤저민... 불끄더니~~ 당장 가서 직접 만들어보는 ㅋㅋ
엄마도 같이 하자고 해서.
요런거 잘 못하는대 ㅋㅋㅋ 덕분에 그림자 놀이~~~~~~
실컷했답니다.
유치원에서 선생님이 그림자 놀이 해줬는대 자기도 이제 할 수 있다며~
너무 신나하더라구요

집에 있는 물건까지 들고와서 죄다 그림자로 만들어보고~~
자기는 똑똑박사라며
자기 최면에 빠진~~~~~~

무엇의 그림자 일까요?
이번에는 조금 생각해서 해야하는 문제인대요
한개의 물체가 아니라~~~ 여러개의 물체가 겹쳐 있는대요
어떤 물체들의 그림자인지.. 찾아볼게요
겹쳐진 그림의 특징들을 잘 살펴보면 원래의 물건을 찾을 수 있답니다.

이번에는 모양을 겹쳐서 새로운 모양을 만드는대요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을 겹쳐서 새로운 모양들을 만들어보아요
그림자가 어느 모양의 일부인지도 찾아보아요
일부만 보고도 전체 원래 모양을 생각하고 찾아보는 내용은 재미있더라구요

그림자를 주제로 이렇게 재미있게 수학과 접목해서
활동하는게 참 신선했어요
아이가 수학을 지루해하거나 재미없어 하지 않더라구요 ㅋㅋㅋ
창의력 수학 노크가 생각보다 두께가 있는대요
한꺼번에 다 하려고 하는 아이 모습이 기특하기도 하고
그림자를 직접 만들어 보면서~~~ 빛이 있어야 그림자가 생긴다고
아이 스스로 과학적 원리를 깨닫고 말을 하는걸 듣고는
다시한번~~~~ 감동하게 되는 창의력 수학 노크~~~
우리 아이가 다른건 몰라도 수학만은 꼭!! 잘했음 하는대요~~
창의력 수학 노크로~~ 똑똑 노크하고 있어요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