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영휴
사토 쇼고 지음, 서혜영 옮김 / 해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4
오사나이는 15년 전 교통사고로 아내와 딸을 잃은 채 고향에서 어머니와 함께 지내고 있다.
장례식 때 한 번 보았을 뿐인 미스미라는 남자가 얼마 전 자신을 찾아와 15년 전 그 날 사실 모녀는 자신을 보러 도쿄로 오던 중 사고를 당했다는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그리고 현재 오사나이는 미스미와 한 모녀를 만나기 위해 딸이 죽기 전 그려 둔 그림을 들고 약속 장소로 나와있다.
오사나이는 딸의 친구였던 유명 여배우와 그녀의 딸 앞에서 가져온 그림을 꺼내려 한다.
‘루리와 하리도 빛을 비추면 빛난다’라는 속담의 루리라는 아이는 오사나이의 딸과 같은 이름을 가졌다.
아내의 꿈에 나타나 아이가 알려줬던 이름 루리, 그렇게 루리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야기에는 총 4명의 루리가 등장한다.
먼저 본체라고 볼 수 있을 27세 루리는 미스미와 사랑에 빠진 채 죽음을 맞이했다.
그리고 죽기 전 미스미에게 자신은 달처럼 죽었다가도 몇 번을 다시 태어나는 죽음을 택할 거라는 말을 남겼다.
오사나이의 딸 루리는 7살이 되던 해 이유 모를 열병을 앓고 다른 사람이 되었다.
옛날 노래를 부르고, 라이터에 대해 박식해지고, 가출을 해서 혼자 전철을 타고 모르는 비디오 대여점 앞에서 발견되는 등 영문을 알 수 없는 행동이 계속되었다.
그리고 오사나이가 자유를 약속한 18살이 되던 해, 엄마 친구의 동생이었던 미스미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이름을 전하고 그를 만나러 가던 중 사고를 당했다.
할아버지의 반대로 루리라는 이름을 갖지 못한 노조미는 미스미와 만나기 전 남편이었던 마사키와 먼저 만나게 된다.
노조미 역시 7살이 되던 해 열병을 겪고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버리고, 마사키는 어린 노조미가 자신을 두고 죽은 아내임을 점차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노조미가 미스미를 만나게 해달라는 말에 화가 난 마사키는 노조미를 차에 태워 미스미의 회사로 향하던 중 사고를 낸다.
노조미는 사고로 죽음을 맞고 마사키는 유괴범으로 몰려 교도소에서 생을 마감한다.
마지막, 오사나이의 딸 루리의 친구였던 유이는 꿈에서 딸이 알려 준 이름 루리를 태어난 아이에게 붙인다.
친구 루리에게 들었던 대로 자신의 딸은 전생을 기억한다는 걸 인정하고 오사나이를 찾아가 그림에 대해 알려주며 만나자는 약속을 잡는다.
그렇게 루리와 미스미의 대면이 가까워온다.

4명의 루리를 이리저리 비틀며 보여주는 바람에 아무 것도 모르고 보면 뜬금 없는 장면 전환이 너무 어색하게 느껴진다.
오사나이의 딸 이야기로 시작된다 싶다가 갑자기 튀어나온 본체 루리의 이야기에 당황하게 되는 식이다.
젊은 미스미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루리에 대한 설명은 너무 갑작스러운데다 심지어 불륜이라 그닥 몰입이 안되는데 알고 보니 메인 스토리다.
뭐가 그리 애틋한지도 모르겠고 별 감흥도 없는데 뭘 3번씩이나 죽어가며 미스미를 찾아가는지 여기서부터 이해가 안 가기 시작한다.
죽고 못 사는 사랑 이야기로 쳐도 환생한 얼굴도 다 다르고 하물며 나이가 7살이랑 50대인데 이게 무슨 사랑인지 전혀 감이 안 온다.
알맹이만 똑같으면 정말 다 똑같은 사람이라고 볼 수 있는 걸까.
환생을 거듭하며 쌓이는 기억과 전생의 아빠였던 오사나이와 마주하면서도 전혀 감정 변화도 없는 4번째 루리를 보면 다 같은 사람은 아닌 것 같은데 이게 과연 말이 되는 건지 싶다.
물론 판타지지만 그런 디테일 같은 걸 무시할 만한 절대적인 사랑인지에 대한 답이 전혀 도출되지 않는 이야기다.

나오키상 수상작이라는 말에 굉장히 기대했었다.
도서관에서 검색할 때마다 대출 불가 딱지에 아쉬움을 느꼈고 딱 시작 부분부터 흥미진진했는데 이게 뭔가 싶다.
재미가 없는 건 아닌데 이건 전혀 와닿지 않는 책이다.
판타지라도 그다지 겪고 싶지 않은 가상이고 절대 공감할 수 없는 이야기다.
루리라는 이름 역시 로리콘만 떠오르는, 혹시나 풍자로도 전혀 느껴지지 않아서 그냥 아주 당황스러운 내용이었다.
뭐라 더 할 말이 없는 이야기.
모든 책은 역시 내가 읽어보고 판단하는 게 맞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