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 성취 중독에서 지속 가능한 행복으로 가는 인생 경영 전략 20
야마구치 슈 지음, 박세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뷰 <도서제공> [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일본을 대표하는 전략 컨설턴트이자 철학자인 저자는 이 책에서 경영전략론을 개인의 삶과 연결 지어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경영하기 위한 무기’로 삼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규범이 해체된 ‘아노미’의 시대인 지금 중요한 것은 ‘자기결정’이라고 말한다. 우리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조직의 경영자에게 필요한 ‘경영하고자 하는 의지’가 험난한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에게도 꼭 필요한 인생 태도라고 강조한다.




“우리는 인생이라는 프로젝트의 유일한 책임자이자 리더이다.” 저자가 말하는 좋은 인생이란”시간 자본을 적절히 배분해서 지속 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 언제 죽음이 와도 ‘좋은 인생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도록 사는 것.’이다. 인간이 가진 가장 효용적 자원은 시간이다. 일상속 시간 도둑으로부터 소중한 내 시간을 지키기위해서는 ‘진정으로 자신에게 중요하고 이루고 싶은 것’을 의식하며 살아야 한다.




계획하고, 실행하고, 수정하는 전략에는 유연성이 가장 중요하다.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한 캐즘, 포지셔닝, 절대우위의 전략, 벤치마킹 등의 개념과 AI 시대에는 감성과 감정 지능, 문제 제기 능력을 높여야 한다. 또한 생계를 위한 Rice Work와 인생을 위한 Life Work의 밸런스도 필요하다. 좋아서 오래 한 일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인생의 경영 전략으로는 타율보다 가능한 많이(지속) 타석에 서서 방망이를 휘두르라는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생애주기를 계절로 나눠 도전과 축적을 쌓고 인생 후반부에는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의미 있는 기여를 한다.




인상 깊은 대목은 가장 오래가는 경쟁력이 ‘인문과 교양’에서 나온다는 점이었다. 순현재가치가 가장 높은 투자라는 것이다. 그러기위해 어떻게 유연한 태도로 자신이 좋아서 오래 해 온 일을 꾸준히 지속하며 타인이 만든 기준이 아닌 내 기준을 정할 것인가. 손에 넣기 힘든 자원과 능력을 갖추며 의미 있게 기여하는일은 무엇일까. 결국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라는 질문을던지고 ‘자기 결정’을 내리는 것은 인생 프로젝트를 설계할 우리 자신에게 달렸다. 경쟁과 성취 위주의 사회 속에서 자신의 시간을 유효하고 의미 있게 사용하며, 인문 교양을 쌓으려 노력하려는 의지 또한 중요하다. 기업들의 생존을 위한 경영 원리를 인생 경영 전략으로 삼고자 깊은 디테일을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wisdomhouse_official
#도서협찬#나는어떤인생을살고싶은가#위즈덤하우스#야마구치슈#자기계발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