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해도 괜찮아 - 불안한 당신을 위한 심리 처방
최주연 지음 / 소울메이트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불안해도 괜찮아라는 책제목을 보고 의아해 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나 또한 그랬다.

불안한데 왜 괜찮은 것이냐고.

하지만 읽으면 읽을 수록 아~괜찮을 수도 있는 것이구나를 느낄수가 있었다.

불안은 두려움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또한 걱정과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일때문이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그 불안을 누군가에게 보이지 않으려하고,
그 보이지 않으려는 마음에 엉뚱한 행동을 하는 바람에 후회를 하는 경우도 있다.
나또한 그런 경우를 경험을 해본적이 있었다.
바라보는 이는 내 불안을 보르는데 괜히 설레발을 치는 바람에 더큰 후회를 한적이 있는 것이다.
최주연씨는 그런 불안에 대해 알프레드 아들러라는 심리학자의 말을 응용했다.
[인간의 가장 놀라운 능력 중 하나는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만드는 것이다]
라는 말을 통해 사람의 생각이 얼마나 많은 것을 판단하고 생각하게 하는 지를 일괄적으로 보여주는 말이기도 했다.
살면서 사람들은 불안감해소를 위해 많은 것을 한다.
하지만 제대로된 답을 얻은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나또한 많은 오류를 범했으며 아직도 찾아가는 사람중 하나였다.
그런 사람들에게 불안해도 괜찮아는 그 불안을 그저 모르쇠 하는 것이 아닌 껴안아야 하는 하나의 나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남들의 시선을 신경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라는 사람을 더 껴안고 보듬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불안이란 것은 사람들에게 많은 문제성을 일으키지만, 결국 그 문제성도 내 안에서 발현되는 것을 안다면 나를 먼저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그저 이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실제적인 사례를 통해 사람들의 불안감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으며, 그 불안감은 결국 내 안에서 시작되고 있다는 사실과, 그 불안감을 만들어낸 것 조차 잘못된 무언가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사람들은 그러한 불안감을 그저 안돼라는 말로 치부하며 벗어나려하는 것이기에 더 돌아보지 않으려 하는 말인지도 모른다.
그 불안감에 휩싸여 일어나지 않을 일에 민감해 하고, 제대로 마음을 추수리지 못한것은..
처음부터 생겨난 것이 아닌 사건으로 생겨난..
그때의 기억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불안감이라는 사실.
그 사실을 잊은채 처음부터 있었던 것이라 기억하게 되는 것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그렇다고해서 불안감을 갖지 않기 위해 생각을 하지 않을 수는 없는 노릇..
얼마나 내가 그 불안감을 감싸 앉아 주느냐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수가있었다.
불안해 하는 것을 그저 밀어두고 감추려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인지하고 받아들이는것!!
그것이 가장중요한 첫 단계라는 사실 또한..
그리고 그 불안함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담고 있어서 그런지 보는 내내 잠시도 시선을 때지 못했다.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닌 두려움을 숨기고 살고 있다는 사실을 가끔 느껴지니 말이다.불안감은 그저 나에게서 나오는 것이지만, 그게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놓인다면,
혼자가 아닌 서로의 불안감으로 자리하게 된다.
그것은 다른 누군가의 입장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그런 입장에서 누가 옳고 그름을 따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서로를 감싸 앉고 대화를 통해 풀어 나가야 한다는 사실.
말처럼 그게 쉽냐라고 하겠지만, 첫 걸음이 어렵다는 것만은 안다.
불안감이란 쌓이고 쌓여 있지도 않은 사건들을 만들어 내고, 허구의 두려움을 만들어 내니 말이다.
두려움에 갖혀 살기보다 두려움과 맞써 싸우는 것은 그 생각을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
받아드림으로 인해 변해갈수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또한 불안감에 대한 유전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는데,
그에 대한 이야기는 불안감을 가진 부모가 어떻게 행동하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는 것을 말해 주었다.
그말은 반대로 불안감이 없는 자신이라도 불안감이 많은 부모에게 자라면 없던 것도 생길수 있다는 사실을 책을 읽는 동안 느낄수가 있었다.
높은 확률을 줄이고, 되도록 그렇게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결국 주변 환경에 의해서도 결정이 되어 진다는 것!!
우리가 가진 불안은 두려운 것이 아니다.
책을 꼼꼼하게 읽어보면 내안에 가진 불안은 두려움으로 가지고 있다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될지 모른다.
다양한 불안감에 대한 이야기를 실제 사례를 통해 이야기 하므로서 불안감해소를 도와주는 책!!
작은것 같지만 실제로는 큰 불안극복방법이 아닐수가 없었다.
천천히 읽어보자.
그리고 내안에 불안감을 살포시 감싸 앉는 시간을 가져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