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스칼라 + 플레이 - 스칼라 입문부터 게시판, 채팅 프로그램 제작까지
고락윤 지음 / 한빛미디어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쉽게 스칼라 + 플레이

스칼라는 여러 매체에서 꼭 접해봐야 할 언어로 꼽힐 정도로 현재 핫한 언어라 생각합니다.

그것은 현재 가장 주류 언어라 생각되는 자바를 기반한 언어이기 때문에 기존 자바와 호환이 된다는 점과 기존의 객체지향 개념에 새로운 함수형 사고를 더한 언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한번쯤 스칼라라는 언어가 도대체 어떻게 생겼는지 알고 싶었었는데
그것을 충족시켜주는 책이었습니다.

책의 구성은 아주 간결하고도 적절합니다

보통 초반 지면을 많이 할애하는 환경설정부분이 엄청 간단하고 쉽게 되어 있고
바로 코딩을 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던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기존 개발자들이 본다면
'와 딱 필요한 부분으로만 구성되어있네'
라는 생각이 들것이며,
프로그래밍 입문자들도 쉽고 거부감 없는 정도의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초적인 언어의 사용법과 표현설명부터 CRUD를 직접 해보고 JSON으로 값을 다루기 까지
제가 생각할때의 구성은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 부분은 왜 함수형 언어여야 되는지, 왜 함수형 사고가 필요한지 등에 대한 부분이
1, 5 장에서 간단히 설명 되어있기는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것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만이 스칼라가 가진 철학을 이해하고 책에 좀 더 몰입을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또 책에서는 입문형 책이라 그런지 PostgreSQL이나 오라클과 같은 기타 DB 연동에 대한 부분이 나오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다행히도 검색하니까 부족하지 않게 검색이 되네요)

마지막으로 맨 끝에 나오는 기타 유용한 정보에는 CoffeeScript, LESS, Bootstrap 등 뭔가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 싶은 동네 형의 마음이 느껴져서 보면서 미소를 짓게 되었습니다.


듣기만 해오던 스칼라를 알고 싶은 개발자나,
첫 언어를 스칼라로 하고 싶은 입문자 모두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감사한 책이네요.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