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VueJS VueX로 클레이튼 BApp 개발하기 - 최신 웹 기술로 구현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박경호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블록체인은 내게 2017년 대유행 때 금전적 손해를 준 뒤로 의식적으로 쳐다보지도 않게 한 먼 존재였다. 그런 쓰린 기억때문인지 허황된 것이라 생각했고, 곧 사라질 것이라 생각했다. 아니, 어쩌면 그 괘씸함에 그러길 바랐던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내 바람과는 다르게 블록체인 기술과 코인들은 점점 허황되지 않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실생활속에 스며들었다. 카카오가 진행하고 있는 클레이튼 역시 그 중 하나였다.
기존의 코인판과는 느낌이 다르게 카카오 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서비스들이 함께하고 있음을 보면 많은 부분들이 실생활 속에서 쓰일 것 같다.
그런 모습을 지켜봐왔던 내게 Vue로 클레이튼 앱을 개발한다는 주제의 이 책은 많은 관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했다.
이 책의 시작은 자바스크립트의 기초와 Vue, VueX 를 간단히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후 블록체인에 대한 기본 개념등을 설명하고 스마트 계약 개발을 위한 솔리디티와 트러플과 같은 핵심 언어 및 도구들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지는데, 트러플을 통해 간단하게나마 토큰을 제작해 가상 거래 체험을 해보니 허상과도 같게 느껴졌던 것들이 눈으로 보여 신기했다.
클레이튼을 설명하는 파트에서는 기초 개념이 너무 없었던 탓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여러번 다시 읽게 되었다. 계속 이해되지 않을것 같던 개념이 신기하게도 7, 8장으로 이어지는 예제 만들기를 통해 이해가 되어서 이 책에서 다룬 예제의 선택이 적절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클레이튼 플랫폼으로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를 구현 또는 체험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서 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개념이 정립 됐다는 점이 가장 큰 수확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를 위한 초기 서적으로 읽고나니 더 심화 된 내용의 블록체인 서적을 읽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책의 제목이 VueJS가 들어가 있어서 VueJS 책으로 착각해 사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VueJS 책이라고 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다. 내용이 퀄리티를 떠나 지면 할애가 무척 적기때문이다.
물론 이 책의 주된 주제는 클레이튼 앱을 만들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들에 대한 이해였기 때문에 Vue에 관한 내용이 적은 것은 이해가 되지만, 다루는 분량과 내용이 초보자를 위한다고 보기엔 너무 부족했고, 중고급자를 위한다고 보기엔 너무 기초적인 것들을 다루어 내용 자체가 애매한 부분이 있었다.
개정판에서는 책이 두꺼워져도 Vue와 VueX 등 관련 내용을 더 많이 넣어 초보자를 대상으로 더욱 더 보충을 하거나 아예 Vue관련 내용을 생략하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내용을 더 보충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는 바람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