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이 당신에게 꼭 필요한 Notion - 콘텐츠 제작이 즐거워지는 생산성 도구의 끝판왕
강슬기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19년 10월
평점 :
요새 생산성 툴들에 대한 관심들이 참 많다.
조금 더 스마트하게 효율적으로 업무 또는 개인 일정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니즈에 맞게 요즘 생산성 관련 많은 툴들이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요새 가장 많이 언급되는 노션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 책은 그런 노션에 대한 책이다.
설명이 정말 너무나도 친절한 책이다
설정 및 메뉴 하나하나 모두 캡쳐해 설명하는 부분은 참 세심해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나와 같은 또 다른 초보자가 보기에도 어렵지 않고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정말 사소한 부분까지 캡쳐 후 설명해주기 때문에 책 페이지가 600페이지에 가깝도록 많지만 큼직큼직한 사진들과 친절한 설명을 보면 페이지에 압박받을 필요가 없다 생각 될 정도로 빨리 읽힐 것이다.
한장 한장 읽다보면 마치 노션 툴을 내가 하나하나 메뉴별로 눌러보고 뜯어보는 느낌이 든다.
프리 플랜이었을때 쓴 거 없는데 마구 늘어나 이해되지 않던 블록에 대한 개념도 수없이 많은 기능과 특징 설명을 통해 이해가 되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실 사용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 많은 TIP과 단축키 설명이었다. 그런 것들은 메뉴를 일일히 눌러서 매칭되는 단축키가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는 세심한 편집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놀랐고 응용하고 활용해볼 생각에 가슴이 두근두근 했던 파트가 있었는데
'Part 6 템플릿 제작 프로세스 체험하기' 였다. 이 파트를 보고서 그냥 단순한 칸반보드, 캘린더, Task관리 등 유명하고 자주 쓰는 템플릿만을 대신할 줄 알았던 노션에 대한 고정관념이 깨지고 무궁무진한 노션의 활용법이 마구 상상되어서 지금 쓰고 있는 노션의 Personal 플랜의 가격이 갑자기 싸게 느껴지는 마법같은 효과도 있었다.
여행 계획, 다이어리, 이력서, 견적서 등등...... 정말 많은 예제들이 있는데 여태 마법의 툴로 생각했던 엑셀보다 앞으로 더 대단한 툴이 될 것만 같다.
이 책을 덮은 지금, 이제 매년 서점과 문구점을 돌아다니며 찾아도 없던 다이어리 포맷을 직접 노션으로 만들어 보려고 한다. 어디에도 없을것이라 생각했던 그 포맷. 왠지 노션과 함께라면, 그리고 가슴 뛰게 해주는 이 책과 함께라면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만난 시점이 개인적으로, 그리고 사내에서 Task 관련 툴등을 대체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을 시기였기 때문에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 준 이 책에 너무 감사하다.
개인적으로 툴 관련 책들은 여태 만족감을 준 적이 별로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서 많은 생각이 바뀌었다. 앞으로도 어떤 툴에 대한 책이 이 책과 같은 포맷과 세심함으로 나온다면, 믿고 볼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