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방암 환우를 위한 요리닥터
최정희 외 지음 / 투비스토리 / 2025년 5월
평점 :
*** 리뷰어스 클럽 소개로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가족 중에 한 사람이 암에 걸려 있다면 하늘이 무너질 것 같은 기분이 들 것 같다.
그리고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 지 몰라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것 같다.
놀라고 절망하고 그리고 포기하면서 시간을 보내기 보다 씩씩하게 대처하며 병과 함께
지내야 할 시간을 선택하게 도와주어야 할 것 같다.
우리의 삶을 스스로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는 삶이 가장 뜻 깊고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마음으로 만든 책이란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유방암 환자를 위한 건강식을 소개하지만, 암에 걸린 환자들이 가져할 내용의 글들이 많다.
암 환자는 컨디션 관리가 주요하다.
(1) 함암은 체력이 중요하다.
암 진단 받고 항암 코스를 돌입하기 전 이 시기에 최대 영양 보충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올려 두어야 한다.
가장 암 치료 효과가 좋은 것은 정상 체중 보다 과체중 상태가 가장 좋다고 한다.

(2) 스트레스 관리하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정신건강도 챙기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앙생활이
마음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 너무도 당연하다.
(3) 염증 관리하기
면역 세포가 약해져 암이 발생했을 수도 있고, 항암제와 암세포들의 싸움으로 이유없이 염증이 커지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래서 염증 관리가 중요하다.

유방암 진단 후 치료 준비과정, 항암 요법 진행 중 대처하는 방법, 수술 방사선 회복을 위한 식사관리, 유방암 환우들을 위한 힐링 #레시피.
암 진단 받고 치료 준비에 필요한 것들은 알려주고, 준비해야 물품까지 꼼꼼하니 책을 수록해 두었다.
항암제 부작용에 대처하는 방안을 사례별로 꼼꼼히 수록되어 있다. 수술 후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를
환자를 위해 가족들이 챙겨야 할 것들을 것들과 식사요법. 자제해야할 음식들을 수록했다.
암 환자의 가족들이 당황하지 않고, 이 책을 보면서 암환자를 도우며 암을 극복하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 수록된 책이다.
특히 항암주사를 맞은 분에게 마음의 위안이 될만한 음식 소개가 무척 인상적이다.
(1) 구내염 예방에 좋은 차가운 음료로 아이스 레몬 디톡스 워터
(2) 장 점막 보호와 유해균 침입을 막아주는 블루베리 그릭요거트
(3) 오심이 심할때 먹으면 좋을 것 같은 딸기와 바나나 아이스크림
(4) 면연력과 단백질 보충에 적당한 키위 파워 아이스바


그 외에도 다양한 음식들이 소개되어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암에 걸린 것에 마음 아파하지 않고 마음의 준비, 몸 준비하여 현명하고 슬기롭게 극복해 행복한 삶을
꾸려가라는 마음을 닮은 책이다.
아픈 암 환자를 지켜보는 가족들이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제시해 주어 읽는 내내 좋았다.
암이 아픔을 겪는 환자 혼자서 이겨내는 것이 아니라 옆에서 지켜 보는 가족도 이렇게
도울 수 있구나. 함께라서 더 기쁜 책이다.
가족 중 혹시 암 환자가 있을 때 유방암이 아니더라도 읽으며, 도움 받아 보길 권해 본다.
오심이 심할 때 아이스크림이 좋다는 걸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