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렘 셔플
콜슨 화이트헤드 지음, 김지원 옮김 / 은행나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가끔 돈은 없어도, 범죄는 저지르지 않아.” -160p

 

 

뉴욕 할렘가에서 가구점을 운영하는 레이 카니는 평범한 일상을 보내던 중 사촌 프레디가 가담한 호텔 강도 사건에 말려들게 되면서 하루아침에 범죄 세계의 일원이 된다. 그의 아버지가 할렘가의 유명한 범죄자였고 기본적으로 범죄 세계에 익숙한 카니였지만 선량한 시민의 삶을 원했던 그였다.

 

카니는 필사적으로 범죄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불법적인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되고 폭력배와 부패한 경찰, 은행가와 거대 권력을 가진 백인 재벌과 엮이면서 위기는 계속 이어져 간다. 그는 살아남기위해 고군분투 하면서도 자신의 몫을 챙기며 사업을 점점 확장해 가는데

 

늦게 배운 도둑질이 더 무섭다고 어렸을 적부터 도박심부름꾼을 하며 한량의 삶을 사는 사촌 프레디보다 어느새 더 치밀하고 겁없이 범죄에 가담한다.

 

 

1960년대 배경의 할렘이야기, 흑인폭동이 난무하던 시대, 가장 극악한 범죄가 일어나는 도시. 그곳에서도 평범한 일상을 꿈꿨던 사람들.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이 심했던 건 물론이고 같은 유색인종사이에서도 차별이 존재했다.

 

 

카니의 아내 엘리자베스는 피부색이 밝은 흑인이다. 아내는 흠잡을 데가 없는 가문의 딸이었고 그의 장인은 카니를 양탄자 행상이라고 비하하며 딸을 주기 싫어했다. 아내가 임신을 했을 때는 아이가 어떤 피부색을 가지고 나올까_장모는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흑인끼리도 피부색을 차별하는 클럽 뒤마가 있었다. 카니는 피부가 너무 까매서 거기에 가입할 수 없었다.

 

 

페페가(범죄핵심인물) 공병 부대원으로 전투 병사가 된 이야기가 나오는데,

흑인은 지하에서 건빵과 콩을 먹고 백인은 제대로된 군용식사를 제공받는다. 전시에도 인종차별은 뚜렷이 존재했다.

 

 

세상이 무섭고 잔인한 곳이라는 걸 믿는 것과 위험한 산비탈, 굶주린 골짜기와 협곡, 수많은 정글의 위험 속에서 매일 그 증거를 마주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게으른 신만이 그렇게 단순하기 짝이 없는 것들에서 비열함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114p

 

 

Shuffle 셔플, 이리저리 움직인다. 섞는다 라는 뜻도 있지만 리듬중에 셔플이라는 주법이 있다.

잔자짯자 잔자짯자 (말도 안돼는 설명🤷🏻‍♀️🤣 )

약간 엇박자의 당김음이라고 해야하나.흥겨움🙈🎵

 

 

마약, 살인, 약탈, 범죄가 난무하는 도시에서의 삶.

약한자들 사이에도 차별과 계급이 존재하고, 연대하기 보다 살아남기 위해 서로를 짓밟아야 하는,,

피도 눈물도 없이 유린되는 일상. 어둡지만은 않게 풀어낸,

잔자짯자🎶 셔플의 느낌으로 담아낸 소설이었다.

 

 

1960년대 할렘의 생생한 모습을 만나고 싶다면! #할렘셔플

 

 

 

카니가 보기에 인생은 지금껏 배웠던 방식대로 살 필요가 없다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 같았다.

온 곳은 정해져 있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어디로 갈지 결정하는 것이다. -24p

 

 

그는 별로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 이야기들을 했다. 오랫동안 혼자 힘으로 살아온 걸 왜 부끄러워 해야 하지? -107p

 

 

각자가 자기만의 시점으로, 한쪽에서 보면 거기는 천사가 있을 만한 곳이 아니고, 다른 쪽에서 보면 천사가 필요한 장소일 수도 있었다. 그리고 또 다른 시점에서는, 아름다운 것은 거기서 오래 버티지 못한다.-246p

 

 

어떤 것의 이름은 몰라도 그것이 어떤 기분이 들게 만드는지는 알 수 있는 법이다. (중략) 별을 보면 그가 인정받는 기분이 들었다. 별에겐 별의 자리가 있고 그에겐 그의 자리가 있다. 우리 모두 삶에서 우리 위치가 있다. 사람도, 별도, 도시도. -456p

 

*은행나무서포터즈 활동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스타그램 mellamo__b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