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으뜸체력 - 인생의 번아웃에 지지 않는 힘
심으뜸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요새 가장 인기 있는 운동을 고르라면 단언컨대 필라테스일 것이다. 학원도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고, 관련 용품들의 판매는 눈에 띄게 늘어났다. 나 역시 필라테스를 1년 동안 했었고, 주위에서 필라테스를 하는 친구들도 굉장히 많이 늘어났다.
내가 이렇게 핫한 필라테스를 관두고 요가만 하고 있는 이유는 단 하나이다.
"과연 강사들의 실력을 믿을 수 있을까?"
늘어난 수요를 따라잡기 위해 무분별한 자격증 남발로 실력 없는 강사들이 늘어났기에 신뢰가 떨어져 버린 것이다.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필라테스 학원들을 보며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그러다 작년 말, 코로나로 인해 헬스장을 비롯한 실내 체육 시설이 한동안 문을 닫게 되었다. 혼자서 운동을 해야 하나 방황하고 있던 찰나에 친구가 홈트 유튜브로 심으뜸의 채널인 〈힙으뜸〉을 소개해 줬다.
처음에는 몸매만 강조하는 채널이 아닌지 의심했지만 영상을 보고 따라 해본 뒤 내 생각은 180도 바뀌었다. 자세한 설명, 난이도 별로 나눠져 있는 영상들은 내 마음을 사로잡았고 오히려 학원에 다니며 운동할 때보다 더 열심히 홈트를 했었다. 그 이후로 버금이(심으뜸 유튜브 채널 구독자 명칭)가 되어 꾸준히 운동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 중이다.
이미 심으뜸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에세이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은 들었으나, 그게 다산북스였을 줄이야! 기대에 부푼 마음을 가지고 책을 찬찬히 살펴봤다.
Part 1. 내가 운동에 미칠 수밖에 없는 이유
이 부분에서는 심으뜸이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가 들어있다. 심으뜸은 이십 대 초반에 미국에서 차 사고가 크게 나 무려 일 년이라는 시간을 재활 치료에만 집중했었다고 한다. 사고 후유증은 아직까지 이어져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이면 다친 부위가 아프다고 한다. 나름 팬이라고 자부했는데 늘 밝고 긍정적인 모습만 봐서 이런 일이 있는 줄 짐작도 하지 못했다.
그는 운동의 목적은 무엇보다 ‘건강’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병약했던 어린 시절과 이십대의 차 사고가 자신만의 확고한 운동 철학을 가지게 만들었고, 솔직한 자기 고백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Part 2..매일 스쿼트로 내 몸이 깨어난다
다음 장에서는 운동, 특히 스쿼트에 대한 집중적인 얘기가 나온다. 지금의 100만 유튜버 심으뜸을 만든 건 ‘스쿼트’와 관련한 영상이었던 만큼 그에게 스쿼트가 주는 의미는 남다를 것이다. 그렇다면 왜 하고많은 운동 중에서 스쿼트일까?
또한 스쿼트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운동인데다가 돈도 시간도 들지 않는다는 장점을 얘기한다. 하지만 스쿼트를 실제로 해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단지 앉았다 일어나는 간단한 동작임에도 10개, 20개를 반복하다 보면 정말 힘들다는 것이다. 저자도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본인에게 맞는 시간을 찾아 단 한 개부터라도 스쿼트를 하는 습관을 들이자고 얘기한다.
Part 3. 몸과 마음을 지배하는 체력의 힘
3장은 운동에 관한 좀 더 관념적인 이야기다. 심으뜸은 운동 유튜버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의 건강을 얘기할 때 그래도 몸 건강의 중요성을 말하지 않을까 싶었다. 하지만 그는 굉장히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는 얘기로 마음 건강의 중요성을 얘기한다. 마음이 무너지면 몸이 무너지고, 몸이 무너지면 결국 마음이 무너진다.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추고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것, 그것이 심으뜸이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이유이다.
그러나 강한 정신력은 결국 체력에서 나온다. 왜, 다정함은 체력에서 나온다는 얘기가 있지 않은가. 힘든 일이 있을 때 체력은 나를 지키는 무기가 된다. 많은 나이는 아니지만 나 역시 이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 수면이 부족하고 일에 치고, 사소한 것에도 짜증을 내고 도무지 미소조차 나오지 않는 상황을 겪으며, 체력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느끼고 있다.
그렇다면 몸과 마음 모두 중요한 건 알겠다. 하지만 심으뜸의 남다른 하이 텐션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그는 본인의 텐션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부분도 있지만 후천적인 노력도 분명히 있다고 밝힌다. 그는 감정의 적정선을 늘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스스로의 상태를 살피며, 적당한 휴식을 취하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가장 필요한 곳에 에너지를 쏟는다고 말한다. 이런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Part 4. 으뜸체력을 완성하는 7가지 법칙
1-3장이 이론적인 내용이었다면, 여기부터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나온다. 4장에서 심으뜸은 으뜸체력을 완성하는 7가지 법칙을 전한다.
별로 어려울 것 없는 내용이지만 본인의 경험담을 담아 진솔하게 써 내려갔기에 굉장히 설득력 있게 느껴졌다.
Part 5. 걸을 수만 있다면 당신도 ‘스쿼트’ 할 수 있다
2장에서 스쿼트의 중요성을 그렇게 자세히 설명한 만큼 실제로 스쿼트 하는 방법을 빠뜨릴 수 없다. 여기서는 스쿼트를 하는 방법을 1단계: 자극점 찾기, 2단계: 자세 점검하기, 3단계: 동작하기로 나눠 자세하게 설명한다.
버금이로서 유튜브 ‘힙으뜸’ 채널에서 스쿼트 기본에 관한 영상은 이미 다 봤기에, 얼마나 새로운 내용을 이야기할지 솔직히 기대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영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부분과 활자로 전달할 수 있는 부분은 확실히 차이가 있었다. 책으로 한 글자, 한 글자 읽어 내려가니 그동안 놓쳤던 부분도 확실히 눈에 들어왔다.
Part 6. 으뜸체력의 비밀 Q&A
트레이너로서도, 유튜버로서도 오랜 기간 일해온 심으뜸이기에 운동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을 수도 없이 받아 봤을 것이다. 처음에는 운동에 관한 것들만 물어보던 사람들이, 심으뜸이 교통사고를 당하고 힘들었던 시기를 지나왔다는 걸 알자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묻기 시작했다고 한다.
심으뜸은 단순히 필라테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게 아니라 제대로 된 방법으로 운동을 하며 건강해지는 걸 목표로 하는 사람이기에 많은 질문들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하려고 노력했다고 한다.
그동안의 노하우가 모두 집약되어 핵심만 뽑은 부분이 6장이다.
원래 저자 심으뜸이 말을 잘 하는 사람인 건 알았으나 이렇게 책으로 만나니 색다른 기분이 들었다. 다른 운동 에세이와는 달리 그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써 내려간 에세이는 매우 진솔했고 그래서 더욱 설득력 있게 다가왔다. 또한 운동 방법이 실려 있어 필요할 때마다 두고두고 꺼내볼 수 있는 책일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