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바다 이야기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이야기 30
박흥식 지음, 이리 그림 / 가나출판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시리즈는 처음 접했어요.

교과학습, 시상상식, 논술대비까지 해결하는 초등학교 통합교과서로 설명이 되어있는 <재미있는 바다 이야기>..

바다가 생겨난 이야기부터 바다를 지키기 위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까지 이야기와 사진으로 보는 바다의 모든 것을 보고 익힐 수 있는 책이랍니다.

지구 표면의 70퍼센트를 차지하는 바다는 무궁무진한 보물을 품고 있어요.

오래전부터 바다를 이용해 왔고, 앞으로도 바다로부터 많은 것을 받게 될 것입니다.

 

책의 구성은 총 7장으로 크게 구분되어 있고, 각 장별로 세부적으로 궁금한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어요.

교과서 속 과학 지식을 바다와 연계해 쉽게 배우는 간결한 Q&A, 140여 컷의 생생한 바다 사진, 연표와 화보로 구성되 바다 지식 플러스,

꼭 알아야 할 바다 상식과 바다 축제 정보를 알려 주는 바다 상식과 바다 체험.. 너무나 다양한 정보들로 책 한권이 꽉 채워져 있어요.

바다의 탄생부터 바다 생태계와 미래의 바다까지 바다의 모든 것을 담았어요.

마음만 먹으면 쉽게 볼 수 있는 가까운 바다부터 직접 가 보지 못한 먼 나라의 깊은 바닷속까지 다채로운 모습의 바다를 만날 수 있어요.

바다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처음 지구는 우주를 떠돌던 암석 덩어리가 모인 둥근 구름 덩어리 모습이었어요.

암석이 서로 뭉쳐지며 생긴 열이 암석을 녹였고, 구름층에서 생긴 수증기가 비가 내리고 육지의 움푹 파인 곳에 빗물이 모이면서 서서히 바다가 되었다고 해요.

결국 바닷물은 지구 속에서 분출한 수증기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예요.

바다 지식 플러스 코너에서는 바다외에도 다양한 정보들을 담고 있어서 우리가 몰랐던 부분들도 자세하게 배울 수 있어요.

'독도'라는 이름에도 변화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우산도 → 삼봉도 → 가지도 → 석도 → 독도라는 변화가 있었네요.

바다에는 많은 생물들이 살고 있어요.

식물 플랑크톤, 해조류, 해면동물, 자포동물, 연체동물, 절지동물, 어류, 바다 포유류, 바다 파충류, 바다 조류등 수많은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어요.

이러한 바다가 요즘 환경오염으로 인해 죽어가고 있어요.

바다에 폐수가 버려지고, 적조 현상이 생기고, 기름이 유출되어 오염이 되어요.

우리가 바다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보아요.

이 책 한권으로 바다에 대한 모든 정보들을 배울 수 있었고, 바다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할 노력들을 생각해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