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의 옆자리 책 읽는 습관 4
양은진 글, 그래작가 그림, 황승윤 기획 / 꿀단지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책 표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2명의 친구는 함께 책을 보며 웃는 모습이고, 한 아이는 그런 친구들을 부러운 듯 쳐다보고 있어요.
이 책에는 로미, 지수, 예진이라는 초등 3학년 같은 반 친구들이 등장해요.
예진이 반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미'라는 아이는 예쁘고 특별한 아이예요.
예진이에게는 로미가 아침 햇살이 한 곳만 비추듯, 언제나 밝에 빛나 보이는 친구라네요.
그런 로미옆에는 항상 지수라는 부스스한 머릿결에 분홍색 뿔테 안경을 쓰고, 언제나 낡은 옷만 입는 아이가 있어요.
예진이는 늘 지수가 못 마땅하고 자신이 로미옆에 있고 싶어해요.
예진이는 로미와 친해질 수 있을까요?
수업이 끝나고 마지막까지 남게 된 예진이는 로미가 떨어뜨린 예쁜 연필을 자신의 가방에 넣어 가지고 가요.
집에 돌아와서 로미의 연필을 몰래 가지고 온 자신이 한심하고 답답하게 느껴지는데..
로미와 똑같은 액세서리를 해도, 로미와 똑같은 연필을 갖고 있어도, 전혀 로미 같지 않았죠..
어느날 로미의 집에 놀러 가게 된 지수와 예진이...
로미와 지수가 '레미제라블'이라는 책을 통해서 서로만 공감하고 예진이만 따돌리는 것 같은 생각이 들자,
예진이는 지수가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자신의 가방에 몰래 넣고 집에 와요.
자신의 잘못에 대해 꿈을 꾸기도 하고, 학교에 가도 마음이 편하지는 않았던 예진이는..
명랑하고 착한 지수에게 몰래 책상 서랍에 책을 돌려주었어요.
예진이는 곰곰히 생각해 보았어요.
'내가 부러운 건 로미의 빛나는 모습이 아니라, 다정한 친구 사이였어' 라고요..
로미와 지수, 예진이는 서로의 좋은 점과 예쁜 점을 칭찬해주고..
앞으로 친하게 지내자고 약속을 했어요.
책의 뒷편에는 독후활동을 할 수 있는 독서 교실 코너가 있어요.
- 함께 생각하는 인물 탐구 : 세 친구들의 각자 어울리는 단어를 고르고,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어요
- 깊이 이해하는 주제 탐구 : 책 내용을 한번더 짚어줄 수 있도록 몇 개의 문항을 내고 이야기를 해볼 수 있어요
- 창의력이 자라는 독후 활동 : 친구에게 칭찬 카드를 써보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학교 다닐때 친구들 사이에서 좋아했던 친구, 부러워했던 친구들을 떠올려 보게 되었고
우리 아이들도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다니면서 친구들 사이에 어울림은 어떻게 하고 있나 궁금하기도 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 것이..
꼭 아이들 또래에서만이 일어나는 일은 아닌것 같아요.
사회에 나와서도 좀더 나와 친한 동료도 있을것이고, 싫은 동료도 있고 그렇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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