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잔의 비밀 - 최후의 만찬과 십자가의 신비를 밝히다
스콧 한 지음, 이형규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스콧 한은 개신교의 목사였다. 부활절 주일에 들은 설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 이루어졌다.'에서 무엇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파스카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가톨릭은 명백한 오류로 가득 있는, 참된 교회가 아니라고 여겼던 그는 연구와 미사 참례를 통하여 성체성사가 '우리의 파스카이신 그리스도'임을 알고 성체성사를 갈망하여 부활절에 가족이 함께 개종하게 된다. 의심을 하고 알고자 파고드는 이가 무조건적으로 믿는 이보다 강한 신앙심을 갖는다는 말을 저자를 통해서 확인하게 되는 순간이었다.

나는 책을 통하여 파스카에 대해 알게 되고, 마지막 만찬에서 예수님께서 번째 잔을 마시지 않겠다는 의미를 알게 되었다. 또한 복음에서의 "이루어졌다"라는 구절에서 가진 의문을 저자의 연구 결과를 통해 해결할 있었다. 의미를 자세히 알지 못하고 드리던 미사를 책을 읽고 나니, 미사에 담긴 의미를 생각하며 경건히 미사를 드릴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