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윅스의 영적 성장
로버트 J. 윅스 지음, 이찬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애 때부터 현재까지 남편과 종종 나누는 대화 주제는  일상의 감사함, 오늘 하루 중에 있었던 감사함에 대한 이야기이다. 각자 또는 우리에게 주어지는 환경과 기회들이 당연하고 운이 좋아서 누리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을 경계하고, 늘 주어진 모든 것에 감사하며 서로 그것을 나누어 왔다.

책에서도 이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앞으로 감사할 일에 대해서가 아닌, 현재 나에게 주어진 일상에 대해, 내가 놓쳐 버린 선물에 대해 감사를 하라고 말한다.

'
'의 운이 좋아서, ''의 덕분에 누리는 것이라는 당연시하는 생각을 기피하고, 내게 주어지는 것에 대한 감사를 하기 시작하면 사소한 것 하나조차도 감사한 삶을 살게 된다. 세상엔 우리의 의지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지나온 시간들을 되돌아보면, 나의 의지로 이룰 수 없는 일들이 늘 있었고 여전히 그렇다. 그래서 언제든 하느님의 선물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기도를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 나에게 선물이 왔다면, 그것을 잘 받을 수 있는 준비도 되어있어야 한다. 그러기에 영적 성장은 필수불가결하다.

남편과 나는 각자 다른 방식으로 영적 성장을 하며, 나눔을 통해 서로 배우고 공감한다. 영적 성장은 책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영적 지도자 혹은 영적으로 의지할 만한 사람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우연히 알게 된 캐스리더스를 여태껏 할 수 있게 된 건 해마다, 달마다 감사 한 일이라고 남편에게 늘 이야기한다. 미처 몰랐다거나 할 수 없었다면 나는 여전히 영적 성장에 관심을 갖지 않았을 테고, 지금만큼의 영적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제자리였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영적 성장은 종교를 가진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한다. 공부를 하고, 자기 개발을 하는 것과 같은 것이며 영적 성장을 통해 삶의 질이 달라짐을 알게 될 것이다.



*지금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감사해라.

늘 명심해야 할 것은 내가 하느님의 사랑을 받는 존재라는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