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노 과르디니의 주님의 기도
로마노 과르디니 지음, 안소근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고 나서 드는 느낌은 주님의 기도의 도슨트를 만난 것 같은 기분이었다. 주님의 기도는 가장 접하기 쉽고, 간단한 기도이지만 각 구절마다의 뜻을 이해하며 기도를 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저자는 구절마다 담긴 의미를 설명하고 어떤 마음으로 기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어떤 자세로 신앙생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기도 구절 중 '우리'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깊이 설명하여, 나만을 생각할 것이 아닌 우리가 언제나 함께 하고 있고 함께 해야 함을 인지하게 한다.



+) 남편에게 이 책을 추천하며, 함께 주님의 기도를 이해하고 기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님의 기도는 우리에게 다시 한번, 자신과 온 세상을 위하여 모든 것이 거기에 의존하면서도 바로 그 세상 안에서 매우 의문스럽게 보이는 그것을 염려하도록 권고한다. 하지만 우리의 염려는 세상이 자신의 노력으로 정의를 이루려는 그런 개인적인 활동주의로 표현 되어서는 안되고, 그 위협받는 나라가 이루어지도록 하실 수 있는 오직 한 분, 곧 하느님과 협력하는 것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분께 그분의 나라가 오기를 기도해야 한다.

p.92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은, 계속해서 잘못으로부터 일어나(그 잘못은 공통된 하나의 큰 잘못과, 그것이 포함하는 우리의 개인적 잘못 모 두를 가리킨다) 하느님께로 돌아와 그분께 용서를 청하는 것을 의 미한다. 그리고 그것은, 계속해서 다시 주어지는 용서에 의하여 점 차로 변화됨을 의미한다.

p.151

아멘은 기도자가 정신적인 게으름과 황폐함에서 생명의 영적 활동 으로 돌파해 나간다는 것을 말하는 우리의 방식이다. 그것은 하느 님의 나라가 실현되는 것을 보고자하는 그의 결단을 표현한다. 자 신의 변덕스러움에 마침표를 찍고 그것을 결단과 항구함으로 변화 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한다. 이 모든 것을 하고 나서, 아멘 자체 가 하나의 청원이 된다.

p.2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