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열고 가슴을 열고 - 관상 기도, 만남 들음 쉼
토머스 키팅 지음, 이청준 옮김 / 가톨릭출판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도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고, 각자 다른 방법으로 하느님께 다가간다. 누군가는 묵주 기도를 통해 하느님을 만나고, 누군가는 성체 조배를 통해 하느님과 함께한다. 밤이 무서웠던 나는 잠들기 전에 하루를 마무리하는 기도를 매일 드렸다. 그러다 생활환경이 바뀌었고, 매일 밤마다 드리던 기도도 어쩌다 한 번이 되었다. 일주일에 한 번 성당에서 드리는 기도가 전부였음을 알았지만 바뀐 습관을 변화시키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선호했는지 각성하게 되고, 나에게 맞는 기도 방법이 무엇인지 깨닫고 방향을 잡게 되었다.

나와 맞는 기도가 무엇인지 모를 때는 여러 기도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그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은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할 때 편안한지 파악해야 한다.

이런 준비가 되었다면, 저자가 이야기하는 침묵과 생각 놓기가 쉬워진다. 향심 기도와 관련하여 저자가 자주 받는 질문과 그의 답변을 통해 우리는 위안을 얻을 수 있는데, 기도 중에 졸거나 마음을 비우려고 하는 것이 잘되지 않아도 저자는 꾸준히 행하고 노력하라고 이야기한다.

무엇이든 처음부터 잘 해내기는 어렵다. 포기하지 않고 여러 번의 반복을 통해, 점차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 속에서 하루하루 내가 얼마나 이루어내고 있는지를 알아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