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 선생님 고민 있어요! - 어린이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
전경아 옮김, 야마키 슈 감수 / 길벗어린이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알프레드 아들러]를 아시나요? 2015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 의'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에서 아들러 선생님은 한 청년과의 대화체로 성인들을 위한 심리를 스스로 잘 깨달을 수 있도록 안내해 주셨죠~

 

제가 읽은 ' 아들러 선생님 고민있어요!(어린이를 위한 미움받을 용기)' 책 또한 대화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건, 대상이 성인이 아니라 초등학생 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간결하면서 시원한 답변은 아이들 눈높이에 최적화 되었다고 직감할 수 있었지요~

    

, 눈여겨 볼만한 점은 지은이기 아닌 감수로서 야마키 슈라는 분이 계시고 '미움받을 용기'에 이어 이번에도 옮긴이는 전경아님이라는 것입니다~ 대화체 심리를 다룬 일본어 번역에 잘 맞는다는 것이겠죠~~^^

 

그럼, 탐구해 볼까요~~

아들러 선생님의 번뜩이는 표정과 네 가지 상황을 표지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표지를 넘기면 아주 밝은 노란색 면지가 있구요~또 다시 제목을 지나 시작하는 글에서 알프레드 아들러는 누구인지, 아들러 심리학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차례에서는요, 1장 친구 관계, 2장 어른과의 관계, 3장 나와의 관계, 4sns에서 맺어진 관계로 총 38가지의 고민하는 아이들과 아들러 선생님의 대화를 통해 명쾌한 답변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에 관한 설명을 한 쪽 분량으로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형식으로 고민과 해결을 보여줄까요~?

첫번째, 만화 형식으로 상황을 보여준다.

두번째, 그 상황으로 인한 고민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세번째, 어떤 인간관계인지를 설명한다.

네번째, 고민하는 아이와 아들러 선생님과의 직문직답 대화체로 고민을 해결한다.

다섯번째, 아들러 선생님의 대답 중에서 명쾌한 부분은 밑줄 쫘~악 강조한다.

그래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잘 구성된 책임을 알 수 있다는 것이죠~

 

연보랏빛 색상의 1장 친구 관계를 통해 아이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처음 고민 상황만 알아볼까요~

- 억지로 친하게 지내지 않아도 괜찮아요!

사람 10명이 있으면, 좋은 사람? 불편한 사람? 좋을 수도 불편할 수도 있는 사람? 의 비율을 2:1:7의 비율로 아이들 얼굴 캐릭터로 친근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그렇다는 법칙인 것이죠~

친구와 싸워서 화해하고 싶은데, 친구가 받아주지 않는 것에 대한 대답은 어떻게? 상대방이 받아주지 않는다면 포기를? 화해를 시도한 것에 대한 반응과 거리 두기를 통하여 상대방의 마음에 변화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고민하는 아이와 아들러 선생님의 대화가 오고 갑니다~

(요즘같이 '빨리빨리' 하지 않으면 뭐든지 뒤쳐지는 것 같은 세상에 심리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직문직답으로 바로 고민해결해 주는 이 책은 정말 고마운 생각이 듭니다. 그리 두껍지 않고 양장본이라 가방에 넣고 다니며 언젠가 또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고민하지 말고 들춰보면 되니까요~ 컨닝(?)을 통하여 심리에 안정이 찾아온다면 그 보다 더 행복한 것은 없을 것 같아요~~^^)

초등학생들의 고민거리라 그런지 친구관계가 가장 많은 상황을 차지하네요~

 

2장 어른과의 관계는 파란빛으로 구분이 되어 있어요~

- 무슨 생각을 하는지 말하지 않으면 몰라요.

말하지 않으면 마음이 전해지지 않는다. 상대방을 오해할 수도 있으니까요.. 말로 마음을 표현하자. 그게 쉽지 않으면 편지를 써 보는 것도.. 그래서, 마음을 말로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라고 설명해 주세요~

형제자매나 친구와 비교당하고 싶지 않아요!

비교를 당한다는 것에 대한 기분이 나쁨을 알 수 있지요? 아들러 선생님은 그 부분을 건드려 주세요. 비교하지 말라고 똑바로 말하라고 하시죠. 네가 잘하는 걸 찾을 수도 노력하면 실력이 늘 수도 있다고 얘기하세요. 고민하는 아이는 자신도 모르게 나는 형보다 그림을 잘 그린다고 말해요. 그럼, 아들러 선생님은 따끔하게 네가 잘하는 걸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는 않다고 하세요.

되묻는 아이한테 비교해도 좋은 건 과거의 너와 지금의 너뿐이라고 전과 비교해서 성장했다는 걸 알게 된다면 그게 제일이라고 말씀해 주세요~

(정말 알면서도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쉽게 잘 끄집어 내주는 답변은 저도 모르게 고개가 끄덕여 지더라구요~~^^)

 

주황빛 3장 나와의 관계

1장 다음으로 많은 상황의 고민을 풀어주십니다~

요즘같이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아이들은 할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진짜 힘든 현실의 삶을 어떻게 생활해야 잘 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을까요? 이건 저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ㅜㅜ

-조금만 더 힘을 내서, 자신만의 '색깔'을 찾아보세요.

흥미 자체는 훌륭한 일이고, 싫증이 났다면 진심으로 좋아하지 않거나 나의 '색깔'과 잘 맞지 않아서인지도 모른다고 하세요~앞으로 어른이 될 아이들에게 시간이 많으니 끈기를 갖고 이것저것 도전해 보라고 권하세요~

성향에 따라 어떤 아이는 친구들이 많을 수도, 어떤 아이는 친구들이 적을 수도 있지요, 그것이 익숙하고 좋으면요. 그런데, 친구가 한 두명밖에 없어서 친구가 많은 아이가 부럽다며 친구가 많으면 좋겠다는 아이한테는 고민거리가 되는 거에요.

이유를 들어보니, 인기 있는 사람이 되고 싶구나 라고 알아차리는 아들러 선생님~ 중요한 건 친구 수가 아닌, 네가 힘들 때나 슬플 때 네 곁에 있어 주는지가 중요하다고 밑줄 쫘~악 핵심을 말씀하세요~ 늘 함께 있어 주는 친구가 한 명이라도 있다면 그게 훨씬 행복할 거라고... 제가 상담받은 것 처럼 또 고개를 끄덕이며 읽은 부분이에요~^^

 

마지막으로 초록빛 4sns로 맺어진 관계

스마트 세상을 살아가는 아이들, 올바른 sns 인간관계를 위한 심리를 알려줍니다~

sns는 직접 대화가 아니니까 부정적인 상황에서는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크겠죠. 또 개인정보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인식되는 세상에서 친구가 인터넷에 내 사진을 맘대로 올렸어요!라고 한다면...

"싫다고 분명하게 말하자."라고 말씀해주세요~

앞으로가 중요한 아이들한테 하는 마치는 글, 어른들에게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길 권하세요~

고민하던 아이들의 슬픈 표정은 사라지고 자신감 넘치고 행복한 아이들의 표정이 기분좋게 합니다~

 

또 다시 펼쳐지는 밝은 노란색 면지로 기분 좋아졌으~~

 

아이들과 저녁식사를 간 장소에서 음식 주문을 하고 '아들러 선생님 고민있어요!' 책 속 고민을 말하고 "너희가 아들러 선생님이라면 어떻게 대답해 줄래?"라고 물어봤어요. 무심한듯 대답하는 중2와 살짝살짝 미소를 지으며 대답하는 초5 아이의 대답이 기분좋게 하더라구요~

추가로 "네가 꼴지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떨거 같아?"라고 하니까 초5 아이가 "왠지 기분이 나빠. ''이 기분 나쁘게 해. 마지막이라고 하면 좋을거 같아." 라고 하더라구요~

정답을 말한 경우도 있고, 살짝 비켜간 답을 말한 경우도 있고요.. 소중한 시간을 보낸거 같아서 더욱 뿌듯하고 좋았습니다~~^^

 

아이들 고민해결사 아들러 심리학을 잘 전달해 주신 고마자와 대학 교수이자 임상심리사인 야마키 슈 선생님의 고민해결 상담 대화! 정말 진심으로 잘 읽었습니다.

여러분도 가족들과 함께 아들러 선생님을 통한 상담받아 보시길여~~^^

길벗어린이 출판사와 허니에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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