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김소연진아일 동안 황선미 선생님이 들려주는 관계 이야기
황선미 지음, 박진아 그림, 이보연 상담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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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쁜 어린이표>의 작가 황선미 선생님이 들려주는 관계 이야기 <내가 김소연진아일 동안>은 어른들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동화이다. 
선생님은 진아가 착하다는 이유를 들어 학교생활 적응이 더딘 소연이의 도우미를 부탁한다. 
내성적인 진아는 선생님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도우미 역할은 힘들고 어려웠다. 
설상가상으로 아이들은 진아에게 '김소연진아'라는 별명까지 붙여주며 
소연의 문제를 모두 진아에게 넘겨버린다. 
선생님까지도....




이 책에서의 약간의 조언서 역할을 하는 것이 '나를 성장시키는 관계수업'이다. 
선생님이란 존재에서 부터 선생님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까지 
진아와 같은 고민을 하는 아이를 위한 지침서이기도 하다. 




이야기의 끝에 선생님이 진아에게 한 말이다. 
요즘 선생님에게는 보기 힘든 모습이기는 하지만 
진아의 마음을 쓰담쓰담해 주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처음부터 진아의 마음을 읽어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지만 
그래도 뒤늦게라도 진아의 마음을 읽어 주어서 진아는 괜찮아졌을까?




진아가 소연이에게 마음의 문을 여는 순간이다. 


어른들은 아이들의 마음을 잘 알지 못하는 듯 하다. 
그들이 편한대로 해석하고 
편한대로 받아들인다. 

어른이 한번쯤 읽어 봐야할 동화이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는 문제 해결능력을 
어른은 아이의 마음을 읽는 방법을 
다시 한번 더 고민하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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