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 - 품격 있는 삶을 위한 최소한의 말공부
강원국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당신의 말하기 점수는?


<강원국의 어른답게 말합니다>는 "강원국의 말 같은 말"이라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에피소드들을 모아 만든 것이다. '말 같지 않은 말', '어른답지 않은 말'들을 반성하는 취지하에 지금 우리는 과연 '말 같은 말'을 하고 사는지에 대해 점검하고 고쳐갈 수 있을 것이다.

'말의 한계가 그 사람의 한계다'라는 말은 아마도 '말은 곧 그 사람이어야 한다'로 통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말하기'라는 것에 대해 너무나도 힘겨워한다. 그리고 나의 말하기 점수는 빵점이다. 물론 저자가 말하는 방법들이 나에게 맞는 정답은 아닐지라도 나의 말하기 점수를 충분히 올려줄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

저자가 전하는 듣기의 중요성, 배려하는 말, 유머 있는 말, 호칭의 중요성, 거리 두기의 필요성, 어휘력을 올리는 법, 재미에 의미를 더하는 법, 설득과 협상하는 법 이외에도 수없이 많은 말하기의 방법들이 있다.

그리고 그 방법들에서 절대로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 있다면...
말하는 내가 있다면, 그것을 듣고 있는 상대방이 존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의 말과 상대방의 말의 상호작용도 말하기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아들의 처지에 서본 뒤 내가 하고 싶은 말보다 해줄수 있는 일을 생각하려 애쓴다. 말을 잘 듣는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p.16)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이 세상에는 이런 세계가 얼마나 많을까, 내가 모르는 세상이 도처에 얼마나 많이 숨어 있을까 싶었다... 누군가에게는 삶의 전부가 되는 세상이다." (p.116)

#도서제공 #웅진지식하우스 #강원국의어른답게말합니다 #강원국 #말하기 #KBS1라디오 #강원국의말같은말 #공식출간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