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행복 대신 불행을 택하기도 한다
김진명 지음 / 이타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제외한 모든 생명체는 본능에 의해 산다. 따라서 건강하고 풍족한 삶을 살면 행복하다. 하지만 인간은 때로는 행복 대신 불행을 택하기도 한다. 그게 더 의미가 있을 때에."                                                           - 작가의 말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보는) 것은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그 이야기들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작가의 이야기라면 더욱 흥미로운 이야기일 것이다.

작가의 이야기들은 작가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만난 인연들과의 경험들과 우리의 역사에 대한 작가만의 생각들을 전해준다. 그 생각들은 우리가 알고 있던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며, 앞으로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결코 현재와 미래만이 중요한 것이 아님을 알게 한다.

'역사란 무엇일까?'라는 바탕에는 개개인의 인생들이 존재할 것이다. '우리'라는 말속에는 자신과 타인이 존재한다. 그리고 타인의 삶에는 우리가 모르는 세계가 존재한다. 그들의 삶 속에는 '처절하리만치 진실하며 자신을 버릴 수 있는 솔직함'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들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간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의 삶 속에서 자신의 부족함을 알아가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남에게 쏠렸던 시선을 나에게로 가져와야 한다'라는 본문의 말처럼 자신의 모습을 잃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과 역사들이 과연 우리의 것일까라는 생각과 함께 우리만의 것으로 만들어나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도서제공 #때로는행복대신불행을택하기도한다 #김진명 #에세이 #이타북스 #ETABOOKS #신간에세이 #에세이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