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필립 코틀러.낸시 리 지음, 남문희 옮김 / 리더스북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현대 마케팅의 1인자 Philip Kotler님이 지으신.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의 경영학자이며 교수이다.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뽑은 비즈니스 그루에 잭 웰치, 빌 게이츠, 피터 드러커에 이어 4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의 연구는 영리사업뿐만 아니라, 미술과 비영리기구의 자금조달, 정치 마케팅의 분야에도 족적을 남겼다. 저서 중 '마케팅 관리(According to Kotler)‘가 있다.
‘일 잘하고 착한’ 사람이 되고 싶은 이여 오라.
기업의 사회참여 활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잘나갈 뿐 아니라 착하기까지” 하다는 걸 몸소(?) 보여줌으로써 소비자에게 “오! 쟤네 제품 사고 싶어”라는 말을 듣고 직원들에게는 “나는 무려 이런 곳에서 일한다구”라는 자부심을 주기 위해서라고 이 책의 서두에서 이야기한다. 기업 브랜딩을 통해 결국 장기적인 성장을 하기 위함이다.
사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강제성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전에는 ‘반강제로’ ‘어쩔 수 없이’ 했다. 수표에 서명만 하면 끝- 티가 나는 시절이었지만 이제는 적극적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다면 어떤 전략을 짜야 할까.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에는 ‘나는 이런 방법으로 착한 일도 하고 수익도 올렸다’라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는 기업들의 사례가 6가지 유형별로 충분히 제시되어 있다. 그 뿐 아니라 각 유형별 특징, 주의 사항, 구체적인 기획 방법과 함께 마지막장에는 NGO가 기업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방법이 덤으로 있다. 게다가 각 장마다 따로 요약정리(Summary)까지 해주고 있으니 꽤 친절한 실용서적이 아닐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