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툰 시절 - 파리가 스물다섯 헤밍웨이에게 던진 질문들 arte(아르테) 에쎄 시리즈 5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정지현 옮김, 김욱동 감수 / arte(아르테)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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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작가로서 명성을 얻은 이후

자신의 젊은 날을 회고하면서 쓴 책!

《서툰 시절》


가난하고 미숙했던 스물다섯 헤밍웨이가

파리에서 거주하며 겪었던

6년을 담고 있어요.(1921~1926)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넉넉하지 못했던 예술가들이 파리로 몰려들었다.

헤밍웨이도 소설가 셔우드 앤더슨의 추천으로 6년간의 파리 생활을 시작한다.



"모든 세대는 무언가에 의해 길을 잃은 세대가 되었다고. 지금까지 늘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길 잃은 세대 61P



미국을 떠난 예술가들을 '길 잃은 세대'라 불렀던 소설가 거트루드 스타인과의 인연,

『위대한 캣츠비』를 쓴 스콧 피츠제럴드와의 인연까지,

이 책은 파리에서 그가 만났던 인물들과의 일화를 다루고 있다.


서로 시기, 질투하다가도 문인들끼리 연대하고, 지지하는 모습도 보이고,

젊은 시절 6개월간 저축한 돈을 경마로 날리기도 하지만

자신만의 주관이 있었던 헤밍웨이는 나름의 인간관계를 규정짓기도 한다.


특파원 일도 그만두고, 글은 팔리지 않고, 수입은 없고,

생활이 여의치 않았던 그 시절에도

텅 비고 배가 고플 때면 세잔의 그림을 보고,

카페의 구석 자리에 앉아 어깨에 내려앉는 오후의 햇살을 받으며 노트에 글을 썼다


글 쓰는 것 말고는 그 시절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았다.



"파란색 표지의 공책, 연필 두 자루와 연필깎이, 대리석 상판, 빗자루로 먼지를 쓸고

걸레로 닦는 이른 아침의 냄새, 그리고 행운.

그밖에는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았다."

행운의 부적과 방해꾼 118P


글이 너무 잘 써지는 날에도,

혹은 한 문단을 쓰는 데 한나절이 걸릴지라도

아침이 되면 또 글을 쓴다.


글쓰기에 진심이었던 헤밍웨이의 파리 생활은 훗날 작가로서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었다.


"지금 내가 할 일은 머릿속을 차분하게 다스리고 있다가 내일 아침이 밝으면 다시 글을 쓰는 것이다."

배고픔에 대한 생각 10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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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을 품은 파리의 카페테라스의 모습이 스친다.

글을 쓰고, 우연찮게 문인들을 만나는 장소로 등장하는 파리의 카페들.


왜 카페와 글쓰기일까?


단순히 음료를 마시는 공간이 아니라 예술가들의 교류가 가능한 곳.

오고 가는 사람들을 보며 영감을 떠올릴 수 있는 곳.

유독 카페를 사랑했던 작가에게 글쓰기에 최적의 공간이었다.


지금도 카페와 글쓰기의 궁합은 여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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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젊은 날을 회고하면서

미숙했던 파리의 그 시절을 서툰 시절이라고 말하는 건

문학의 대문호 반열에 오른 성공의 길이 있었기 때문일 듯.


지금 성숙한 시간이 있어야만 서툴렀던 시절의 모습을 올바르게 볼 수 있다.


누구에게나 서툰 시절이 있다.

그러나

지금도 서툴다면 어떨까...


노인은 많고 어른은 없다는 요즘 세태를 보면서

혹여 우리는 시간의 관점에서 옛 시절이 모두 서툴다고 얘기하고 있지는 않은가?

중년의 나이에 들어서도 여전히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성숙하지 못하다면

우리에게 서툰 시절은 영원할 것이다.



"파리에는 끝이 없다. 파리에서 산 적 있는 사람들의 기억은 그 누구의 기억과도 다르다.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그곳이 어떻게 변했는지, 얼마나 어렵거나 쉬운 상황인지 상관없이 늘 파리로 돌아갔다.

파리는 언제나 닿을 수 있는 곳에 있었다. 파리는 항상 가치 있는 곳이었고 무엇을 가져가든 꼭 돌려주었다.

내가 아주 가난하고 행복했을 때, 나의 첫 파리는 그랬다." 

파리는 영원한 축제 254~255P



위대한 작가의 작품 이야기가 아닌

사소한 일상을 엿보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

@21_arte 아르테 출판사에서 제공받아

쓰담쓰다와 주간심송에서 함께 읽고 필사합니다.


​덕분에 행복한 독서합니다.💕💕



@21_ar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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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책 친구 아띠북스 @att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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