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합시다 - 어쩐지 의기양양 도대체 씨의 띄엄띄엄 인생 기술
도대체 지음 / 예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에서부터 느껴지듯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책은 이미 알고있는 작가들이 아니면 굳이 구입하지 않는데, 이 책의 경우는 미리보기로 앞의 몇 페이지를 읽어보고 나서 구매했다. 행복한 고구마에 대한 이야기. 그 간단한 네컷 만화에 끌려서 구입해서 읽게 된 책이다. 책의 내용은 간단한 만화로 그려져 있는 부분도 있고, 또 텍스트로 채워져있는 부분도 있다. 일상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 저자인 도대체씨가 회사나 생활 속에서 느끼고 경험하고 생각하는 것들을 글과 그림으로 풀어내었다.

이 책의 저자는 여성이고, 또 나오는 이야기들로 유추해보면 나이도 조금 있는 듯하다. 내 또래 혹은 나보다 조금 더 많은 나이 정도? 이미 SNS에서 유명하신 분인 듯 하지만, 난 책을 통해 처음 접했다. 내용은 이런책 특유의 느낌처럼 위트를 섞어가며 툭툭 내뱉듯이 이야기하거나 상황과 말을 살짝 비틀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작가가 자신에 대해 자신감이 없다는 것이다. 아마도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공감을 한다면 이러한 부분이 아닐까? 이건 이미 제목에서부터 드러난다. 부족한 자신에 대해 여과없이 쏟아내고, 그러나 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하자는 이야기이다. 해결책이 있지도 않고, 또 무언가를 열심히 가르치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냥 느끼는 것, 실수한 것, 속상한 것, 즐거운 것 등 많은 감정들을 그냥 막 수다떨듯이 쏟아낸다. 그 모습이 나의 못난 모습과도 겹쳐보이면서 위로가 된다. 아.. 나만 그런게 아니네.. 하고.

심각하게 읽고, 좋은 작품이다라고 칭찬할 만한 책은 아니지만, 가끔씩 이러한 책들이 눈에 들어오는 날이 있다. 어려운 책 읽기에 지쳤다거나, 일에 치여서 힘들때, 혹은 실없이 웃고 싶을때, 농담 따먹기 같은 대화상대가 필요할 때, 한번쯤 펴봐도 좋은 책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책.. 마냥 가볍기만 한 책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책은 성공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실패한 나를 다독여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

예전에 나는 세게 보이려고 회사에서 누가 성희롱 수준 음담패설을 해도 괜찮은 척 넘어갔고 내가 먹지 않은 개고기 회식에도 따라가고 그랬다. 지금 생각하면 그럴 필요가 없었다. 강하다는 것은 아무렇지 않은 척하는 게 아니라 거부할 줄 아는 것이었다.

"내 그럴 줄 알았지"라는 말을 듣지 않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하거나 하지 않는가? 정말 하고 싶은 일도 아니면서.

바늘에 찔리면 바늘에 찔린 만큼만 아파하면 된다. '왜 내가 바늘에 찔려야 했나', '바늘과 나는 왜 만났을까', '바늘은 왜 하필 거기 있었을까', '난 아픈데 바늘은 그대로네', 이런 걸 계속해서 생각하다보면 예술은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사람은 망가지기 쉽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