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공부하는 인간 : Homo Academicus 호모 아카데미쿠스
KBS 공부하는 인간 제작팀 지음 / 예담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내가 읽었던 책들은 스윽~ 보니, 나는 아마도 '공부'라는 단어 혹은 테마에 관심이 있는 것 같다.
또한 나는 현재 유학생이며, 이 나이가 되도록 아직도 학생신분이기에 본의아니게 가방끈이 엄청 길어진 상태이기도 하다.
이러한 나의 환경적인 문제도 분명 있겠지...
다큐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출간한 책이기에, 읽기에도 이해하기에도 쉬운 문체로 진행된다.
몇몇 나라들에서의 공부하는 사례, 입시 및 제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환경, 그리고 학생들로 대표되는 공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등이 소개된다.
각 나라별로 환경도 달랐고 패턴도 어느정도 차이가 있었으며, 이에 따른 공부의 정의도 조금씩 달랐다.
유대인의 공부법은 정말 참고를 좀 하고 싶었으나, 이건 뭐 뼛속까지 구조를 바꿔야하나 싶을 정도로 너무 환경적인 차이가 있어서 좀 좌절하기도 했다..^^;;;
역사, 문화적인 배경으로부터 각 문화권에서 인식되는 공부의 개념이 달라졌다는 이야기와, 이러한 연유로 동서양에서 공부하는 패턴 및 방법이 차이가 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결론은 이제는 혼자하는 암기식의 공부가 아닌, 질문하며 소통하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다다르는 듯 하다.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특히나 현재 다른나라에 와서 다른 문화권과 교육환경에서 성장해 온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고 있는 나로서는 참고할 부분도 많았다.
후배들에게서 느끼는 답답했던 부분들 그리고 갖게된 문제의식에서 책 내용과 공통된 부분들을 많이 발견하기도 했고, 또 내가 경험해 온 우리나라 교육환경 안에서 내가 취해야 할 것과 빨리 극복해야할 것들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던 것 같다.
그러나 가장 좋았던 점은, 내가 좀 더 공부를 열심히 해야한다는 아주 진부한(?) 자극을 받았다는 것. ^^;;;
세상엔 참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들과 또 엄청나게 우수한 사람들이 많다는걸 알면서도 늘 잊고사는데, 다시한번 상기시켜주었던...
나도 이 학문의 세계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열심히 달려야지... 하는 것이 결국은 결론이다. ㅠ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