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결정의 본질
그레이엄 앨리슨.필립 젤리코 지음, 김태현 옮김 / 모던아카이브 / 2018년 10월
평점 :
판매중지


시간안에 읽으려고 노력한 덕에 그나마 읽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조금 어려웠다. 내용자체가 어려웠다고 할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내가 정치개념이나 관련지식이 많지 않은 것이 그 이유일 것이고, 또 이 책에서 메인사례로 들고있는 '쿠바 미사일위기'에 대한 기본정보가 너무 없었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계속해서 반복된 설명을 해주는 덕에 '쿠바 미사일위기'에 대한 이야기는 머리속에 확실히 삽입될 수 있을 것 같다.ㅎㅎ 물론 하나의 사건을 다른 관점에서 여러번 다루다보니, 어떻게 보면 지루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일단, 이 책은 읽기 전부터 출판사에서 친절한 문자를 보내주었다. 요는,



1/3/5장은 이론, 2/4/6장은 이론의 역사적 사례 적용된 부분입니다. 이 책의 엣센스이자 다른 사회과학서와 차별화되는 내용은 홀수장이지만 다소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은 짝수장을 먼저 읽고 홀수장을 읽거나 짝수장만 읽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라는 내용이었다. 서평이벤트를 신청해서 여러번 책을 받아봤지만, 이런 메시지가 온 것은 처음인 것 같다. 그만큼 책에 대한 애정이 느껴져서, 정말 각잡고 읽어야겠구나 싶었다. 하지만, 아무래도 나에겐 생각보다 조금 어려웠던 것 같다. 읽으면서 자꾸 메시지 생각이 나서, 그냥 짝수장만 읽을까? 하는 고민을 수도없이 했다. 하지만 결국 어렵지만 순서대로 다 읽어보았다.



다 읽고나서 느끼는 점이지만, 역시나 짝수장에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한 부분이 읽기 쉬었던 것 같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오히려 정치개념이나, 이 책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세개의 모델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홀수장을 읽어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짝수장이 경우, 모두 '쿠바 미사일위기'에 대해서 각 모델에 맞추어 다른 접근형식으로 설명하고 있다고 한다면, 홀수장의 경우, '합리적 행위자', '조직행태', '정부정치'의 개념으로 나누어서, 각 모델에 대한 설명, 개념, 그리고 그에 맞는 여러가지 사례들이 서술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정치적인 개념이나 친절한 설명을 원한다면 홀수장이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적어도 나는 그랬던 것 같다. 물론, 전공자나 정치외교학 등을 공무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텍스트북으로 써도 될 것 같은 구성이었다. 마치 전공서적을 읽는 듯한.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았던 소재인지라 어려웠지만, 차근차근 읽으면 내용자체가 어렵지는 않은 것 같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곱씹으면서 천천히 이해해가며 읽어야 할 것 같은 책인데, 아무래도 서평기한이 있다보니 제대로 차근차근 읽지는 못했던 것 같다. 다시한번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읽어봐도 괜찮지않을까 싶다. 사실 처음에 제목을 보고, 서문을 읽고는 정치학적 이야기인데 너무 크게 일반화시킨 제목 아닌가?라는 생각도 조금 했었는데, 책을 읽고나니 제목에 대한 납득이 되었다. 이런 정치적 사안에 있어서 하나의 '결정'을 도출해내기 위해서 이러한 피말리는 과정과 조율들이 필요하구나..라는 생각을 새삼 하게 되었던 것 같다. 그러한 면에서, 대표사례로서는 냉전시기의 사례를 들고있기는 하지만, 역시나 현재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이고,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을 모든 '결정'의 타이밍에서 한번쯤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