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골든 슬럼버 Isaka Kotaro Collection
이사카 고타로 지음, 김소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8월
평점 :
판매중지


결국엔 이 책을 완독했다. 어쩌다보니, 종이책으로 일본어 원서를 가지고 있고, 한국어로 된 전자책을 가지고 있다. 두권이나 쟁여놓고도 아직까지도 미루고 읽지 않았던 책을 결국 이번에 다 읽었다. 그리고 다 읽고 난 후 나의 감상은, 이 재미있는 책을 왜 진작에 안읽었을까.. 하는 것이었다. 그러고보면 이사카 코타로는 정말 이야기의 소재가 무궁무진하다는 생각이 든다.소재도 다양하고, 또 그 소재를 맛깔나게 참 잘 살리는 작가이다. 거기다 개인적으로는 이 작가가 내가 유학하고 현재 근무하고 있는 학교출신인데다가, 유독 그 학교 혹은 센다이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을 많이 쓰고 있어서 굉장히 생동감있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나 이런 《골든 슬럼버》와 같이 속도감을 가지고 여러 장소로 배경이 막 바뀌는 작품에서, 그 무대가 되는 실제 장소를 알고 있다는 것은 작품을 읽는데 있어서 꽤나 큰 메리트가 된다. 덕분에 더 생생하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스토리상의 재미도 있지만, 또 이것저것 생각할 거리도 많이 주는 작품이다. 워낙에 모티브 자체가 케네디 대통령 암살사건에서 따왔던 것 처럼, 거대한 기득권세력 혹은 공권력과 무고한 개인과의 싸움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이미 감정을 이입한 상태에서 작품을 읽기 시작한다. 그만큼, 주인공과 함께 도망치며 함께 고민하는 과정이 생겨서 더 생동감있게 다가오는 것 같다. 그리고 아오야기가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서도 그를 돕는 손길들이 처처에 있었던 것 처럼, 우리 또한 그를 돕고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생긴다. 또한 이 작품을 읽으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언론 혹은 매스컴에 대한 독설이다. 작가와 함께 작품 곳곳에서 우린 매스컴을 함께 비난하지만, 또한 그러한 매스컴에 의해서 우리 또한 휘둘리고 있음을 한번 더 실감할 수 있다.


어쨌든, 결국 결말은 그렇게 끝이났다. 어찌 보면, 이 작품을 계속 읽게 만드는 힘은, 과연 아오야기가 어찌 될까.. 라는 궁금증에서 오는 것 같다. 결말에 불만은 없다. 그리고 도망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강조했던 것 만큼, 어찌보면 이 작품은 하나의 큰 뼈대를 충실히 이행해 주었다. 그리고 그러한 가운데서도 감동포인트 혹은 따뜻한 부분들이 등장한다. 분노할 포인트가 많은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끝까지 무리없이 읽게 되는 하나의 힘일 것이다. 무대뽀적인 아버지이긴 하지만 그가 아들에게 보이는 무한 신뢰, 혹은 친구들이 보여주는 진짜 친구의 모습 등의 장면들이 소재에 지치지 않도록 해주었던 것 같다. 청춘드라마스러운 설정이나 캐릭터, 그리고 중간중간 위트있는 말빨을 넣어준 것은, 이 역시 작가의 필력이 아닐까 싶다. 역시나 서점대상에 걸맞는 작품이었다고 생각한다. (은근 나오키상과 서점대상을 신뢰하는 사람이다. 나는.) 이참에 밀린 이사카 코타로의 작품들을 주욱 읽어버릴까 생각중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