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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3 : 실크로드의 오아시스 도시 - 불타는 사막에 피어난 꽃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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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라는 유명한 단어 덕분에 이 책을 골랐다가 목차에서 기억 저편에 있던 단어의 먼지를 털어냈다. 바로 ‘타클라마칸 사막’이다. 중국의 역사와 문화 하면 자연스럽게 왕조와 수도 중심의 화려한 건축물이 떠오르게 마련이다. 그러나 세계 지리 시간에 배웠던 저 지명은 중국의 넓은 대륙만큼 이나 다양했던 소수 민족과 그들의 문화를 함께 생각하게 했었다. 평생에 엄두 낼 수 있을까하는 여행지를 책 한 권으로 만날 수 있다니. 거기다 유홍준 교수님의 생생한 목소리와 함께한다면 즐거운 여정이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했다.


 

이 책은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의 마지막 3권으로 실크로드의 중부 구간을 다룬다. 돈과 신앙으로 개척된 실크로드,타클라마칸 사막의 타림분지를 답사한다. 그 곳의 과거에 존재 했던 6개의 연합국가 중 투르판, 쿠차, 호탄, 카슈가르, 누란의 역사와 문화를 되짚으며 현재 남아 있는 모습을 살펴본다. 풍부한 역사적 설명과 함께 하다 보니 내 머리 속에 있던 중국의 영토가 점점 더 커져 가는 것이 느껴졌다. 엄청 오래된 유물들이 아직까지 존재 하는 것을 보니 아득하게 존재 했던 옛 사람들이 실제로 다가 왔다. 우리나라의 고구려, 신라와 연결된 문화들을 발견할 땐 반갑기도 했다. 거기에 거의 모든 페이지마다 실려있는 사진은 신비한 유물을 전시한 전시실이 되기도 하고, 탁 트인 자연을 감상하게 하기도 했다.



요즘 같은 때에 읽어서 그런지 책으로 멀고도 가보기 어려운 곳을 훌쩍 여행하고 온 기분이다. 답사팀의 일원이 되어 교수님의 재미있는 설명을 들으니, 멀게만 느껴졌던 이 곳을 언젠가 이 책과 함께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평은 서평단 참여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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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0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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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에서 말하기가 중요하다고 느낀 이유는 플라톤의 저서를 처음 읽었을 때였다. 대화 형식으로  글을 읽다 보면 나의 의견을 어떻게 정리하는지, 상대방의 허점을 어떻게 간파하는지 느껴졌다. 다음으로 읽게  것이 연설문이었다. 전쟁을 앞두고 웅변을 하는 연설가들의 호소는 시대를 뛰어넘었다. 마지막으로 법률가들의 필요였다. 이처럼 말하기는 지식을 향유할 때도, 직업적으로도 그들에게  필요한 도구였을 것이라 추측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는 말할 것이 없다. 현대의 세분화된 학문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길의 초입에서  아리스토텔레스를 만나게 된다. 방대한 지식의 범위와 더불어 체계적으로 정리된 저서들은 천재라는 말로도 모자를  하다.  책은 그런 아리스토텔레스가  수사학에 관한 책이다. 수사학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더불어 저자는 세세하게 항목을 나누어 수사학에 대해 가르친다.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은 우선 1장에서 수사학이란 무엇 인지와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 지에 대해 설명한다. 연설과 변호에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룬다. 2장에서는 감정과 성격에 대해 다룬다. 수사학이란 듣는 사람의 판단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다.  부분은 오늘날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이해하는 단순한 화법에 있어서도 참고할  부분이라고 여겨진다. 3장에서는 연설문,  글에 관한 구체적 가이드이다. 연설문을 구성하는 방법, 문체에 대한 항목이 소개된다.

책을 읽기  단순히 말하는 ,  잘하는 법에 대해   있을 거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며 놀라웠던 점은 듣는 사람의 감정을 고려하고, 말하는 사람이 어떤 상태여야  효과적으로 전달   있는 지에 대해 논하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글쓰기 기술을 넘어서 나의 주장을 설득 시키는 방법을 책에서는 이야기 하고 있다.  부분이 오늘날에도  책이 필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말하기 혹은 주장하기에 대해 이토록 내구성 있는 책이  있을까 싶다.

*  서평은 서평단 참여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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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트위스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9
찰스 디킨스 지음, 유수아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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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중략),  모든 상황은 대중들에게 가려져 있어서 신문이라는 매체를 통하지 않고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128

 

산업혁명을 통해 유럽의 패권국으로 부상한 19세기 영국은 유혈 사태가 동반된 급진적 혁명도 없었고, 경험론을 토대로  합리적 사고로 포장되 보인다. 그러나 찰스 디킨스는 이러한 영광에 가려진, 처절한 도시 빈민의 삶에 주목한다. 도처에서 벌어지고 있었지만 알리지 않으면 모를 수도 있는 사회의 모순들이 작가 특유의 문체로 드러난다.   『올리버 트위스트 소년 올리버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비밀을 밝혀내는 것이 이야기의  재미이지만, 당시의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한다는 점이 고전의 가치를 부여한다고   있다.

 

1부는 올리버의 탄생으 시작한다. 올리버가 태어나자마 산모는 죽고, 고아로 남겨진  아이는 구빈원으로 보내진다. 아이를 위탁받은 시설은 열악하, 지원금은 빼돌려지 가운데 올리버는 장의사의 집에 견습생으로 팔려가게 된다. 그곳에서 싸움이 일어나 도망친 올리버는 어떤 꼬마에게 유대인 노인을 소개 받게 되는데 그는 아이들을 시켜 소매치기로 돈을 버는 수전노, 페이긴이다. 소매치기를 하다 브라운로라는 친절한 노신사를 만나  집에 묵게 되지만, 페이긴과 사익스에 의해 납치당하게 되고, 도둑질하는 사익스에게 넘겨진다. 올리버는 도둑질을 하던  총을 맞게 되고, 로즈 양에 의해 치료 받게 되면서 2부가 시작된다. 2부에서는 메일리 부인과 로즈 양의 집에서 묵으며 평화를 찾아가는 올리버와 새로운 인물 멍크스가 페이긴과 손을 잡고 올리버를 추적하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3부에서 올리버는 브라운로를 다시 만나게 되고, 사익스와 페이긴의 음모를 사익스의 패거리   명인 낸시가 묵인하지 못하고 로즈에게 전달한다. 브라운로가 멍크스의 정체를 밝혀 내고 죄를 따지는 과정에서 올리버의 출생의 비밀이 밝혀진다. 악행을 저지른 자들은 단죄되고, 올리버와 로즈는 평온한 결말을 맞게 된다. 

 

- 이런 정신으로, 나는 모든 역경에서 살아남아 결국 승리하는 선의 원리를 소년 올리버를 통해 보여주고자 했다. 그를 어떤 주변 인물들 가운데 두어야 가장  묘사할  있을지,  그가 어떤 유의 사람들 손아귀에 떨어졌을  아주 자연스럽게 타락할 가능성이 있을지 궁리하면서, 나는  책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생각해냈다. 10, 저자서문 

 

올리버는 그를 구하는 브라운로와 로즈가 없는 곳에선 철저히 어두운 곳에 존재한다. 인간의 존엄 따위는 가뿐하게 무시되는 환경에 어린 아이가 무방비 하게 놓인다. 그리고 그를 둘러싼 어른들은 아이들을  버는 수단으로 밖에는 삼지 않으며, 이들을 보호해야  사법, 행정은 웃음이 나올 정도로 무능하다. 산업 기술 발전과 다르 도시 하층민의 도덕 의식은 바닥 모자 수준이다. 이런 사회상을 와닿게 하는 소설 자체의 재미 또한  놓을  없다. 익살스런 문체를 기반으로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 무심하게 배치   같지만 결말에는  계획이 있었던 인물들, 중간 중간 던져진 복선이 단서가 되어 드러날 , 그리고 숨가쁘게 전개 되는 올리버의 운명이 독자로 하여금 끝까지 몰입하게 한다. 소설로 읽자면 서스펜스가 가득한 올리버의 모험이었지만, 매일 삶과 죽음을 마주하는 어떤 곳의 어느 아이라고 생각하니 의미가 무겁게 다가오는 작품이었다.

 

- 이후로 온갖 고난과 역경, 변화 속에서도 올리버는  축복의 말을   번도 잊은 적이 없었다. 91

- 세상에서 가장 고귀하고 자신감에  사람들만큼이나 가장 천박하고 타락한 사람들도 가지고 있는 약점이 바로 자존심이다. 448

- “ 아이는 고귀한 성품과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하느님께서  아이의 나이에 맞지 않는 시련을 주셔서,  아이는 여섯 배나 나이 많은 어른들에게 예의를 차릴 만큼 어른스러운 감정을 지니게 되었답니다.” 460

 

*  서평은 서평단 참여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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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의 최전선 - ‘왜’라고 묻고 ‘느낌’이 쓰게 하라
은유 지음 / 메멘토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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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학인들과 진행한 글쓰기 수업을 옮겨 놓은 책. 저자는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 근육을 찾아 연마하는 방법을 전한다. 수업을 듣는다기보다 사는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았던 이유는 저자가 강조하는 글쓰기 방법론에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처음엔 잘 쓰고 싶어서 이 책을 잡았었는데, 다 읽고 나선 나의 삶과 생각을 진솔하게 옮기는 것으로 글쓰기 목표를 바꾸었다. 이전에 읽은 글쓰기 관련 책들도 충분히 좋았지만 이상하게 얼마 지나지 않아 원래 습관대로 써버리곤 했다. 그렇지만 이 책은 자주 들여다 보고, 기존의 나와 다르게 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지게 했다. 책의 뒤편에 글쓰기 수업에 읽은 참고 도서 목록이 있는데, 좋은 책을 찾아 헤매는 이에게 아주 유용하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읽었겠지만, 누군가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극복하고 싶다면 이 책을 꼭 만나길 바란다. ⠀


- 나 자신에 대해, 그 삶에 대해, 이 세상에 대해 근원적인 물음을 던지면서 조금씩 불편해지며 깨어 있는게 목표라면 목표였다. 31쪽 ⠀
- 키워드 글쓰기의 핵심은 ‘삶에 기반한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51쪽
- 그 과정은 시간 낭비가 아니라 자기 취향이 무르익는 시간이고 자기 서사가 만들어지는 고귀한 체험이다. 107쪽
- 글쓰기는 이미 정해진 상식, 이미 드러난 세계의 받아쓰기가 아니라 자기의 입장에서 구성한 상식, 내가 본 것에 대한 기록이다. 124쪽
- ‘이 글을 통해 나는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129쪽
- 글쓰기는 생각 쓰기다. 머릿속 생각을 구체적으로 풀어내는 작업이다. 문장이 길면 생각이 엉키고 문법이 틀리기 쉽다. 151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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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셀 서양철학사 을유사상고전
버트런드 러셀 지음, 서상복 옮김 / 을유문화사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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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에 관심을 갖다 보니, 자연스럽 철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문학으로 일컬어 지는 하위의 학문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모르면 안되는 배경들이 존재 했다. 물론 1차도서로 읽어 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이겠지만, 까막눈으로는 읽으나 마나  일이었다. 한번쯤 철학사에 대한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책들이 만만치 않아서 미뤄두고만 있었다. 그러다 <  읽기 프로젝트> 통해  유명한 러셀의 서양철학사를 읽어보았다.

             

기원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철학자들은 인간과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대한 이해와 진리를 찾기 위해 노력해왔다.  책은 그러한 노력을   철학자들의 생각,  철학의 역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최초로 철학적 시도를  밀레토스학파를 비롯한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 철학의 시작인 소크라테스와 오랫동안 살아남은 생각을 남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헬레니즘과 로마로 이어지는 고대철학에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분량이  많은데 이어지는 철학자들이 그들의 사후에도 철학은 남아 엎치락뒤치락  것을 보면 합당하다는 생각이 든다. 교부철학과 스콜라철학으로 대표되는 중세철학은 자세한 교회사와 정치사가 함께 실려 있는데, 근대 철학이 중세의 어떤 부분을 반박 했는지 혹은 받아들였는지 이해하는데 유용했다.  다음으로 근대와 현대 철학에는  익숙한 이름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서로 교류하고 비판했던 흔적을 보니 신기하기도 했다. 특히 학파의 형성과 발전에 주목하는데 어떤 흐름이 보이는  같기도 했다.

                          

- 여기에서 인간과 환경의 상호인과관계가 성립한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환경이 철학을 거의 결정하, 거꾸 사람들이 형성한 철학이 환경을 거의 결정한다. 18

             

 책을 읽으며 좋았던 것은 철학사의 연속성을 살펴볼  있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는 중간중간 역사적 배경에 설명을 할애했는데, 설명 시점이 아주 유효했다고 생각한다. 방대한 역사를 한권으로 서술하면서도 노벨 문학상을 받은 저자 답게 이야기를 자체를 풀어가는 능력이 출중했기에, 나름 재밌게 읽었던  같다. 물론  책은 철학사이니 어려운 철학에 대한 설명도 비유를 통해 쉽게 전달하려고 했으며, 철학자의 개인적인 배경과 주요 저서에 대한 소개도  놓지 않았다.

                   

- 경멸하면 가설로서 공감을 표현할  없고, 숭상하면 비판적 태도를 회복하지 못한다. 81

                

특이한 것이  철학에 대한 비판을 실었다는 것인데, 찾아보니 이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고 이해도 된다. 하지만  책은 러셀의 서양철학사이기에 러셀의 관점이 없다면  권의 책으로 엮일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고전을 읽는 렌즈를 늘리고 싶다면, 그리고  멀리  깊게 이해할  있는 도구를 원한다면  책을 추천한다.



*  리뷰는 <을유사상고전   읽기 프로젝트>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책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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