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 (40만 부 기념 에디션) - 멋지게 나이 들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의 기술 53
이근후 지음, 김선경 엮음 / 갤리온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개보다 행복할까?>의 저자 매트 와인스타인은 개들에게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은 ‘앉아!’와
‘가만있어!’라고 말한다.
개들도 배우는 이것을 어떤 사람들은 평생 배우지 못한다.
_ p.185

▫️죽을때까지 재미있게 산다는건 사실 불가능에 가깝지 않을까?
그저 그것에 가깝게 의식하고 사는 방법이라도 익히고 싶은 인간의 마음이
어쩐지 좀 슬프다.

사람들은 왜 '재미', '행복' 의 감정만 중요하게 여길까 싶지만은
다른 감정은 사실 많이 힘들기에 그런것이 아닐까 싶다.

우리는 인생을 재밌게,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그것이 나쁘다는것은 아니지만
애처롭다.....
그냥 그렇다.
그러기에, 애처롭기에 우리는 이렇게
책을 읽는것이 아닐까.
애처로운 우리의 날들에
제시하는 인생의 기술을 찬찬히 읽어본다.

“오늘 딱 하루를 산다면 어떤 삶을 살겠습니까.
수시로 물어보세요.
나는 어떤 답을 하는지."
_ p.355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나이듦이 두려움보다는 즐거움으로 느껴지도록, 일상의 소소한 재미를 떠올려 보세요!"

나의 소소한 재미는
그렇다.
책을 읽는 재미.
그래서 매일이 다른 재미.
그래서 찬란함과 영롱함을 글을 보며 느끼는 재미.
그래서 내 인생은 때때로 재미있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