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
렌조 미키히코 지음, 양윤옥 옮김 / 모모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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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뜨거운 어느 여름날 이다.
유달스럽지 않은 어떤 가정집 마당에서 네 살 난 여자아이의 시체가 발견된다.
아이가 사망했을 그 추정 시간에 호텔에서 불륜을 즐겼던 아이의 엄마, 그리고 아내의 불륜 사실을 폭로하려던 아이의 아빠.
그때즈음에 치과에 예약 진료를 받으러 간 이모,
아이를 데리고 집을 지키던 할아버지와 잠깐 집에 들렀던 이모부.
그리고 황급히 집을 뛰쳐나갔던 낯선 남자.
이제 이 어린 여자아이의 시체에 대한 이유를, 범인을 밝혀야한다.
그저 평범해 보이던 이들 가족이 각자 감추어오던 충격적인 진실이 드러나게 되고,
살인자의 누명을 벗기 위해 감추어 오던 것들을 고백하며 서로를 살인범으로 지목하게된다.
이들이 고백이란걸 할 때마다 범인이 바뀌게되고 그런건가 싶다가도 사건이 뒤집히는 반전.
과연 누가 진실을 말하고 누가 거짓을 말하는 건지 끝까지 주시하게된다.

그러게...
여자아이를 죽인 진짜 범인은 누구일까?

추리소설은 파헤치는 맛이 있다.
아니 읽는 나는 짐작을 할 뿐이고 파헤치는건 작가 친히 해준다.
이 얼마나 편하고도 즐거운?일인가.

반전이 있는 추리 소설의 배경은 평범한것으로 부터 시작 하는경우가 많다. 더 대담하고 소스라치는 재미를 위해서가 아닐까 한다.

소설 백광 은 반전의 재미도 재미지만
인간의 민낯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하는 소설이다.
인간의 선이란 어디까지인걸까.
소설을 통해 알지못하는, 알기어려운 일들을 알아가며 주의를하고 성찰한다는것은 참 무의식적인 행위인지도 모르겠다.
나도 모르게 착해지는 무의식적인 행위.

위태롭고 어두운 욕망에 대한 감각적인 은유로 더 매력적인 이 소설이 이 늦겨울을 더 스산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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