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베스트100 - 하버드·스탠퍼드·시카고대학교 세계 최고 석학들이 추천하는
가토 노리코 지음, 윤지나 옮김 / 서사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사람들과 협력해 알아보는 능력이 더 요구되는 미래 시대.
교육 저널리스트이자 워킹맘인 저자는 대표적인 비인지 능력 6가지 ①커뮤니케이션 능력
②사고력
③자존감
④창의력
⑤학력
⑥체력
을 키우기 위해 하버드, 스탠퍼드, 시카고대학교 등 전 세계 권위 있는 석학들의 방대한 자녀교육 중 가장 유용하고 새로운 정보들로 담아냈다.
‘가정 학습’ ‘놀이’ ‘사교육’ ‘독서’ ‘식사’ ‘운동’ ‘수면’ 등등 생활과 관련한 분야별로 나누어 읽기 쉬운 교육법으로 100가지를 담아낸 이 책은 아이의 바른 행동을 위해 부모와 어른들이 해야 할 행동을 담아냈다.

👉 그 중 아이의 기분을 존중하여 긍정적으로 생각 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의 기분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먼저 실천해 보기로 한다.

"아이가 긍정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은 아이들의 기분을 받아들여주는 것이다"
_ p.74

♡ 아이의 기분을 존중하는 방법

▪️주의 깊게 듣자
_ 부정적이거나 도덕적인 기준에서만 말을 하면 아이들의 마음은 멀어진다.
일단 하던 일을 멈추고 아이에게 집중해 둘어줘야한다.

▪️맞장구치며 공감하자.
_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기분유 다시 들여다보고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으려고 한다.

▪️감정에 라벨을 붙여 구분하자
_ 아이들은 자신의 내면이 보이기 시작해 안정을 찾는다.
그냥 공감해주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조용히 곁에 있어 주는것이 중요하다.

▪️함께 공상하자
아이가 없는것을 달라고 조를때 어른들은 안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마련인데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들은 무엇을 얼마만큼 갖고 싶은지 알아줬음 하는 것뿐이다.

▪️감정의 강도를 객관화 하자.
감정의 강도를 가시화해 인식시키는것, 지금의 감정은 어느정도인지 확인 시켜주는것, 장소바꾸기 심호흡하기 물마시기등으로 감정 컨트롤 하기.

▫️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부모도 성장하는 것이 바른 부모의 모습 일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못한다해도 중간중간 필요한 부분을 보며 자녀교육에 대해 어려운 부분을 해결해 나가는것도 좋을 책으로 자녀 교육 지침서로 너무 좋은 책이다.
모두 실천하지는 못해도 하나씩 해 봄으로해서 더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아무리 혼자 잘나서 설쳐댄들 내 자녀가 잘 자라지 못하면 그게 무슨 소용인가. 부모의 인생은 자식의 인생까지 부모의 인생이라 하지 않던가. 자식에게 내 인생을 올인 하라는 것이 아니라 바르게 잘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잘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