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부자들이 들려주는 '돈'과 '투자'의 비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샤론 레흐트 지음 | 형선호 옮김 / 민음인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소위 '처세술'에 관한 책이 있다. 크게 보면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주로 봉급생활자와 자영업자에 속하는 사람들이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겨 끝없이 위로 진급하는데 필요한 행동방식의 체계를 다룬 것이다. 이런 책에서는 대개 대인관계 속에서 주위 사람들을 활용하는 방법들이 다뤄진다. 또 하나는 이 책과 같이 사업가와 투자가로 진출하는 방법을 다룬 책이다.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어느 경우에나 숫자로 환원될 수 있는 가치의 위계질서 속에서 돈과 권력의 크기를 불려나가는 기술을 논한다는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다. 여기에서 인생의 목표는 묻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90퍼센트"의 군중이 아닌 "10퍼센트"의 경제적 상류층에 속하는 것으로 상정된다. 이 책의 저자들 역시 이 소수에 속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간단히 "변명'이라 잘라 말한다. 인간이 자기 생을 조직하는데 사용하는 다양한 가치들이 간단히 숫자로 바뀔 수 있는 경제적 부의 크기로 환원돼버리는 것이다.

이 책은 자기들이 '부자 아버지'라 부르는 어느 상담가의 도움으로 돈을 벌게 됐다며, 그 상담자가 자기들에게 해줬다는 충고를 해설하는 형식으로 이뤄져 있다. 사업가는 사람을 부리고, 투자가는 돈을 부리고, 이때 인간은 경제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일종의 사업 컨설팅에 관한 책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그러기에는 전문성이 좀 부족한 것 같다. 게다가 나는 이 책의 주요 독자들이 정말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라고 보지 않는다. 이 책의 효용은 봉급자나 자영업자들과 사업가와 투자가로 갈라진 자본주의 사회의 계층구조 속에서 계층 상승을 바라는 대중들의 욕구를 허구적으로 충족 시켜주는데 있을 것이다. 

내게 관심이 있는 것은 이런 책에서 흔히 사용하는 어떤 어법이다. 가령,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로 두려움,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 거만함을 든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것이다. 가령 어느 사람이 특정 분야에 과감하게 투자를 해서 성공했을 때 그것은 '결단력'이라 불리고, 실패했을 경우에는 '무모함'이라 불린다. 반면, 어떤 사람들이 특정 분야에 투자를 하지 않았는데 그 분야가 사양길로 접어들 경우 그것은 '신중함'이라 상찬되고, 마침 그 분야가 갑자기 각광받을 경우 거기에 배팅하지 않는 것은 '두려움', '소심함', 혹은 '결단력 부족'이 된다. 문제는 똑같은 행위가 어떤 술어로 기술될지는 일이 벌어지기 전에는 결코 알 수 없다는데 있다. 우리가 흔히 예언서라고 알고 있는 것들이 실은 미래가 아니라 대부분 과거를 예언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는 것과 같은 원리다. 

대개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그 성공이 자기들의 노력, 능력 혹은 타고난 소질의 결과라고 믿고 싶어한다. 여기에 경제적 차이는 전적으로 개인들 사이의 능력 차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미국식 자유주의 이데올로기가 가미된다. 그런데 실은 그렇지가 않다. 대개의 경우, 경제적 차이는 세습된다. 이 책의 저자들도 인정하듯이 자수성가한 사람이 드문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려움,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 거만함"을 갖고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닐 게다. 게다가 시장은 우연에 의해 좌우된다. 경제학이란 "과거에 했던 예언이 오늘 틀린 것을 확인하고 내일 수정하는 작업"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런 불확실성이야말로 계획경제와는 다른 시장경제의 본질을 이루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류의 책은 마치 자본주의적 시장을 개인의 특정한 태도 변화에 의해 바꿀 수 있다는 듯이 이야기하곤 한다. 하긴, 그렇지 않으면 이 책은 존재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다.

어쨌든 저자들이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제시하는 항목은 지극히 평범한 것들이다. 정신의 힘, 선택의 힘, 협조의 힘, 배움의 힘, 자기 통제의 힘, 좋은 조언의 힘, 공짜로 무언가를 얻는 힘, 초점의 힘, 신화의 힘, 주는 것의 힘. 사실 이런 일반적 잡동사니들은 굳이 경제적 성공이 아니라 대부분의 성공 스토리에서 흔히 거론되는 항목들이기도 하다. 한가지 차이가 있다면 저자들은 자기들이 겪었던 경험담을, 저 일반적 명제들을 경제학적 명제로 전화시키기 위해 슬쩍 덧붙였다는 것뿐이다. 하지만 저자들이 열거한 인격의 힘과 경제적 성공 사이에서는 내가 보기에 아무래도 별 인과 관계가 없는 듯하다. 이런 류의 책은 한마디로 '현대판 주술'이다. 말하자면 이룰 수 없는 소망을 잠시나마 허구적으로 실현하고, 현실의 불확실성에서 오는 두려움을 극복하게 해주는 자본주의적 인간의 미신이다. 물론 이 책을 읽고 실제로 도움을 받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반박하는 분들도 있으르지 모르겠다. 그 때, 나는 이렇게 말하겠다. 무당의 굿이나 점쟁이들의 점괘도 가끔은 불안하고 위축된 사람들을 돕는 경우도 있다고.

고대인들은 자신의 삶을 작품으로 가꿔 완성시키는 것을 생의 목적으로 삼았다고 한다. 하지만 선인들이 갖고 있던 이 존재미학은 오늘날에는 한갓 '처세술'로 전락해 버린지 오래다. 나는 이것을 현대사회의 한 징후로 본다. 물론 경제적 자유는 인간 행동의 자유를 넓혀준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정말로 부가 인간에게 자유를 가져다주는지는 지극히 의심스럽다. 왜냐하면 내 주위의 부자들은 그 경제적 자유를 지키느라 부자연스러운 시간을 보내며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독자들을 부자로 만들어 준다고 약속한다. 하지만 진리는 그 반대이다. 실은 이 책을 사서 읽는 독자들이 저자들을 부자로 만들어주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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