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분, 약을 쓰지 않고 혈압을 낮추는 방법 - 우리가 알던 고혈압 상식은 전부 틀렸다!
카토 마사토시 지음, 이선정 옮김 / 더난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해, 건강검진을 받으러 갔다가 혈압이 높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엄청 높게 나왔는데, 다행인지 집에 와서 식단 조절을 하다 보니 살이 빠지면서 혈압도 다시 정상까지 돌아오긴 했어요. 그런데... 그걸 보고 안심하는 바람에 막 먹다가(ㅜㅜ) 다시 혈압이 폭등하고 말았죠 OTL


제가 처음에 했던 방법은 저염식이었는데, 짠 음식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라서 잘 맞는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너무 저염식을 했더니 식단을 따라가는게 좀 힘들긴 하더라고요. 그래도 몇 달 뒤 또 건강검진을 앞두고 있는 상태라, 이번에도 혈압이 높으면 혈압약을 먹는게 거의 확정일듯 해요. 그래서 다시 식단 조절과 함께 혈압을 낮춰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던 차에 읽게된 책이 바로 이 <하루 5분, 약을 쓰지 않고 혈압을 낮추는 방법>인데요. 


혈압이 높으면 무조건 혈압약을 먹어야 한다고 하고, 다들 당연히 저염식을 해야 한다고 말하잖아요. 그런데 <하루 5분, 약을 쓰지 않고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서는 혈압약과 저염식에 휘둘리지 말라고 하면서 다양한 지압과 운동, 간단한 스트레칭 등을 알려주더라고요.



​개인적으로는 혈압과 지압의 연관관계는 전혀 상상도 못했던 거라서, 이 책을 읽으면서 굉장히 놀라웠어요. 그리고 틈이날 때마다 따라해보고 있는 중이죠.


​아침마다, 책에 나온 스트레칭 등을 따라해보기도 하고, 지압하는 곳도 한 번씩 따라서 꾹꾹꾹 해보기도 해요. 일하던 중에도 생각나면 간단히 할 수 있는 지압법 등을 따라해보고요. 이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따라하다 보면 시원해지는 느낌이 들긴 하네요.




사실 시간이 그렇게 많이 소요되지도 않아요. 내 건강을 위해서 하는 건데 이 정도의 시간은 낼 수 있지 않나? 하는 마음으로 따라하는 중이죠. 이 노력들이 효과가 있어서 다음 건강검진 때까지는 혈압이 뚝 내려갔으면 하는 바람이에요>_<




<하루 5분, 약을 쓰지 않고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서는 지압과 스트레칭 외에도 고혈압을 낮출 수 있는 여러 습관 등도 알려주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차를 마신다던가, 아침/저녁으로 혈압을 재라던가, 천연소금을 먹으라던가 같은 것들입니다. 한꺼번에 생활 습관을 바꾸지는 못하겠지만, 하나씩 신경 써서 따라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고혈압 환자가 굉장히 많다잖아요. 나이가 들 수록 혈압이 높아진다고도 하고요. 혈압 때문에 신경 쓰고 걱정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며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일상에 적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