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3 -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의 행복 리포트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사회를 분석하고 통계를 낸 자료를 보는 걸 재미있어 합니다. 그래서 통계청 홈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둘 정도죠. 자연히 사회를 분석하고 정리한 리포트도 재미있게 읽는 편인데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3>가 딱 그런 내용이더라고요.

사실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3>라는 책을 이번에 처음 알았어요.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라는 곳도 처음 알았고요.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2017년부터 카카오같이가치와 함께 대국민 행복 연구인 '대한민국 안녕지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그 사업 중 하나라고 하네요.
국민들의 마음을 조사해 사회의 변화에 따라 우리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를 조사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 조사가 잘 된다면 국민의 행복을 위한 정책을 쓰는데도 도움이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굉장히 다양한 요소들이 우리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예상 외의 결과가 나온 부분도 있었는데, 그럴 때마다 '역시 사람은 다 생각이 다르구나'싶기도 했다. 물론 딱 내 얘기구나 싶은 부분도 있었고요.

농담처럼 회사 동료들과 점심 시간과 퇴근 시간만 기다리며 회사 생활 한다고 했었는데, 실제로 조사 결과 점심과 저녁 시간에 행복감이 제일 상승했다고 합니다. 일주일 중에 가장 높을 때는 토요일 오전, 행복감이 낮은 시간대는 월요일 심야/새벽이라고요.... 딱 제 이야기더라고요. ㅎㅎ
이런 통계들을 알고 있으면, 앞으로를 예측하거나, 과거를 한번 정리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이 책에서는 소비에 따른 행복감을 조사한 부분이 나오는데.. 모든 연령대에서 물질적 소비는 삶의 만족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대는 경험적 소비와 관계적 소비가 삶의 만족도가 밀접한 관계를 끼쳤으며, 이후 점점 줄어들다가 50대가 넘어가면서 다시 관계적 소비가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걸 볼 수 있었어요. 사람과의 관계가 20대에 가장 중요하다가, 30~40대에는 가족에게 집중하고, 다시 50대 넘어가면 친구가 중요하다고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이런 조사에서 실제로 맞는 말이란 걸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했어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3>에서는 이런 다양한 조사들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좀 더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지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최근 삶이 우울하고 행복하지가 않다면, 이 책을 통해 어떤 요소들이 사람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은 쏙쏙 뽑아서 일상에 적용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