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을 바꿔야 주식이 보인다 - 당신을 주식 부자로 만들 대한민국 5개 대기업에 집중하라
이승조.정유리 지음 / 새빛 / 2022년 11월
평점 :

소심한 성격 탓에 한참 주식 열풍이었을 때도 결국 시도하지 못했지만, 주식에 대한 관심은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해도... 주변에 주식으로 돈을 많이 잃은 친구들이 있어서 무서워서 엄두도 못 내겠더라고요...ㅎㅎ;
언젠가는 투자를 해보고 싶어서 공부를 시작하긴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마침 (그나마) 안전한 대기업 위주로 주식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이 있어서 읽기 시작했어요.

<생각을 바꿔야 주식이 보인>는 목차를 봐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5대 대기업, 삼성, 현대, SK그룹, 롯데, 한화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우리나라가 다시 대기업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거라 전망하며, 지금 대기업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해둔다면 주식 투자에 성공할 시기가 온다고 말하고 있어요.

저는 그냥 실제 이 기업들을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를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했는데, 예상과 다르게 각각의 대기업이 어떤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고,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는지를 아주 세세하게 분석한 책이더라고요.
우리나라 재벌 기업들은 승계 과정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마련인데, 그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뉴스에서 한참을 떠들어도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생각을 바꿔야 주식이 보인다>에서는 그 모든 복잡한 내용을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독자가 이 기업에 대해 알아야 할 정보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론 투자 전략도 있습니다. 각 대기업 챕터의 마지막에는 해당 그룹의 주식을 어떻게 매매하면 좋을 지, 전략을 세우는 팁도 제공하거든요.
물론 어디까지나 투자의 선택은 자신의 결정이고 그 결과도 본인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 이 책의 내용을 맹신하고 따르는 것은 비추입니다! 그래도 주식 투자에 대한 이런 Tip도 있구나, 하는 참고용 정도로 보면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읽다 보니 각 기업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느낌이라 마치 재미있는 현대사 읽는 느낌을 받기도 했어요. '그래, 그럴 때도 있었지.'라던가 '어? 나 이거 뉴스에서 봤는데?'라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 많아서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더랬죠.

뉴스에서는 그냥 스쳐지나갔던 이야기도 많아서, <생각을 바꿔야 주식이 보인다>를 읽고 나면 적어도 책에 나온 5개 대기업이 어떤 식으로 기업을 승계하고 어떤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지가 대충 그림이 그려집니다.
주식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바로 그런 흐름을 아는게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언젠가 투자를 한 번 해보고 싶고, 그게 주식이 되지 않을까 싶은 사람의 입장에서. 투자 전 기업을 공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할 때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 책을 한 권 읽고 나면, 다른 기업을 투자할 때도 적어도 그 기업에 대해 이 정도의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기준이 생기는 느낌이거든요!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