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마음 - 인간관계가 힘든 당신을 위한 유쾌한 심리학 공부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지음 / 샘터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박! 김경일 교수님의 책이 나왔습니다!!


김경일 교수님을 알게된 건 얼마 안 됐어요. 우연히 유튜브 강연을 보게된 이후 유튜브 알고리즘의 추천을 받아서 많이 보게 된 분이죠. 그 즈음 보던 TV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시면서 더 가깝게 느껴졌고요.





인지심리학자인 김경일 박사님은 현재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방송과 유튜브에 출연해서 사람의 마음에 대해서 많은 강연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세상에서 가장 알 수 없는 것이 사람 마음이라지만, 교수님 강연을 보면 어렵고 어려운 사람의 마음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유튜브 강연만 보다가, 이렇게 책으로 보니까 또 기분이 다르네요. 강연도 좋지만, 사실 영상 보다는 책으로 보는 걸 좋아해서 더 그런 것 같아요.





<타임의 마음>은 재미있게 보던 유튜브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인기 콘텐츠, '타인의 심리 읽어드립니다'를 바탕으로 한 책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김경일 교수님의 강연을 보기 시작했던 입장에서 보면, 영상도 좋았지만 책이 좀 더 설명이 자세한 느낌이네요. 영상은 내용을 콤팩트하게 압축한 느낌이었는데 말이죠.





'타인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은 너와 나, 모두의 생존력을 높이는 일이다.'


실제로 종종 생각하거든요. 자기 자신의 마음 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이 사람인데... 나를 알고 상대를 안다면 좀 더 제대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고요. 심리학에 관심 있는 이유도 그래서죠.


다만, 책을 읽다 보면 그 순간은 알겠는데.. 또 바쁜 일상에 휩쓸려 살다가 이상한 사람을 만나면 그 순간에 다시 기억이 나지 않더라고요 ㅋㅋㅋㅋ 그래서 <타인의 마음>은 가장 가까운 책장에 꽂아두었어요. 틈틈이 생각날 때마다 다시 보면 좋을 이야기들이 많거든요.





<타인의 마음>에서는 사람들이 한번쯤은 생각해봤을 만한 주제로 다양한 '마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읽다 보면, '어? 이건 내 이야기인데?'라고 생각되는 챕터가 많이 나오죠 ㅎㅎ


그런데 단순히 그런 현상이 있다고 얘기해주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게 어떤 마음에서 비롯된 것인지. 그리고 그 마음을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는지를 설명해줍니다. 개인적으로 몇몇 챕터는 정말 공감가는 부분이 많아서 외울 때까지(!) 읽어보고 싶어요. 마음이 불안해질때 반복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거든요.




<타인의 마음>은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 받아 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굉장히 도움될만한 책입니다. 왜냐면 상대의 마음을 알고 나면 고통스러운 인간관계를 이해가 가고 풀리는 면이 있거든요. 상대의 마음을 알고 소통을 시작하고 싶은 분에게는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아요.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