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이의 1945 우리 그림책 35
권오준 지음, 이경국 그림 / 국민서관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국민서관 <개똥이의 1945>
권영국 할아버지가 들려주신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여진
그림책이라 마음에 더 와닿는다.
1945년 8월15일 광복절. 우린 그 날을 기억해야한다.
-
권오준 선생님은 구순의 아버지를 모시고 여행을 가요.
할아버지와 함께 오래 전 추억 이야기 속으로 들어간답니다.
할아버지는 졸업한 초등학교에 내려 그저 평범한 평행봉을
보고 눈시울이 붉어졌어요.
1945년 어느 여름날. 열세 살 개똥이가 있어요.
우리나라가 일본제국의 지배를 받던 힘들었던 시기였어요.
우리나라 아이들은 우리말을 쓸 수 없고 일본말을 써야 했지요.
교장 선생님에게 혼나고 있던 아이들을 담임 선생님이
뒷산으로 데려갔어요. 모두가 힘을 모아 나무를 깍고 다듬고
땅에 세우고 그렇게 함께 평행봉을 만들었어요.
담임 선생님은 자신의 힘을 기르고 용기 내는 법을 보여줬어요.
어느 날은 일본 아이가 시비를 걸어 개똥이는 교장 선생님께
뺨을 맞았어요.
담임 선생님께서 개똥이와 아이들을 위로해 줬어요.
점심시간이었어요. 커다란 비행기가 굉음을 내며 학교
뒤편으로 떨어졌어요. 교장 선생님은 그 근처에 가지 말라고
했지만 개똥이는 그곳에 가보았지요. "일장기다!"
"해방이다!" "만세! 만세!"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바로 그날.
1945년 8월 15일이었어요.
-
시대적 배경을 글, 그림으로 잘 나타내준 그림책이다.
다가오는 제75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아이와 읽으면
너무 좋을 그림책이다.
우리말을 쓰지 못하고 일본말을 써야했던 그 시대를
보더니 아들은 조금 충격인것 같았다.
몰래 한글 이야기 책을 읽는 장면, 개똥이가 뺨 맞는 장면
꽁보리밥에 짠지 반찬먹는 아이들을 보며 괜시리 마음이
아팠다. 그러다 일본의 비행기가 불타오르고 태극기가
휘날릴땐 아이와 함께 소리지르며 기뻐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태극기🇰🇷
힘든 그 상황 속에서도 아이들에게 힘이 되어 준
심재철 담임 선생님. 구순이 되신 할아버지의 기억에
훌륭하신 분으로 남아있다.
할아버지 연세가 구순,90세라고 글초반에 물어봐서 알려줬는데 마지막 페이지 보더니 그럼 이 선생님은 돌아가셨겠다고 슬퍼한 아들. 엄마도 마음이 아프다.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많은 분들의 희생이 있었다는 걸 안다. 그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나의 아들도 역사를 바르게 알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