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세 교유서가 첫단추 시리즈 44
얼 C. 엘리스 지음, 김용진.박범순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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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C.앨리스, <인류세>: '인간의 시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류세는 우선 새로운 지질시대를 일컫는 명칭이다. 이전 지질시대와는 달리 인간이 ‘자연의 거대한 힘’이 되었음을 나타내기 위해 지질학계에서 인류세라는 용어를 쓰자는 제안으로 시작해 지금은 인류학계, 철학계 등 다양한 학계 전반과 시사에서 등장하고 있는 단어다. 2014년 옥스퍼드 영어사전에도 '인류세'라는 단어가 등재되었다고 한다.

인류세(人類世; Anthropocene)인간이라는 종이 너무나 강력해진 나머지 자기 자신을 포함한 지구 전체의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힘을 지배하는 시대를 말한다. 즉, 인간 종의 활동이 지구의 생태계와 지구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다.

특히 고고학자 스미스, 제더는 인류세의 시작은 '단순히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환경변화가 생겨났다' 정도가 아니라 '인간의 힘이 지구환경을 변화시킬 정도로 전례없이 커졌다'고 말한다. 실제로 불, 사냥, 농업으로 시작된 인간의 활동은 기후변화, 대규모 오염, 플라스틱 쓰레기, 생물 대멸종이라는 변화를 초래해왔다.

하지만 인간이 지구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왔다는 확실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에도, 인류세를 둘러싸고는 여러 의견들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인류세 개념에 대한 비판 역시 존재한다. 인간의 시대를 지정하는 행위 자체가 인간의 오만과 인간중심주의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책에 소개되어 있는 인류세에 대한 여러 반론과 도전 역시 흥미로웠다.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지만,

특히 인상깊었던 장은 7장 '폴리티코스'다.

'폴리티코스'에선 인간 사회가 하나의 지구적 힘으로 작용하여 인간 자신과 비인간 자연 모두에게 해를 끼치는 상황에서 인간의 시대가 무엇이며 어떠한 함의를 갖는지 묻는다.


인류세에 대한 일종의 반론, 도전 중 한 주장만 소개해 보자면 ...

'누구의 인류세인가' (p.219) 파트에서는 우선 '지구를 변화시키는 인간의 방식이 단 한 가지가 아님'을 지적한다. 실제로 사는 지역이나 계층에 따라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생활방식을 지니기 때문에, 우리의 생태학적 지위는 '인간 종'이라는 조건보다는 사회적 조건에 의해 더 많이 규정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아주 다르다. 따라서 호모 사피엔스 종 전체가 환경과 급격한 기후변화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지구 변화에 동등한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 주장은 나아가 '자본세'를 소개한다. 극명한 표현으로는 '불균등한 분배가 근대 화석연료 기술 자체의 존재조건(p.225)'라고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취지에 동의하는 주장이지만 결국 강대국이 끌고 가는 국제공동체에서 이 개념이 받아들여질지에 대해선... 회의적 의문이 들었다.


특히 책 말미에서 칼 세이건의 '창백한 푸른 점'의 예시를 들어 인류세를 설명하는 것이 흥미로웠다. '창백한 푸른 점'은 어떤 한 개인의 의도가 아니라, 세대와 지역을 넘어 서로 연결된 수많은 인간들의 노력에 의해 창발적이고 사회적이며 비의도적으로 빛이 나고 있다는 것.


칼 부처가 인류세를 '진화하는 패러다임'이라고 말한 것에 동의한다.

사회적, 환경적 변화를 포괄한 심도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대안적, 포괄적인 인류세 정의를 개발해야 하고 그런 점에서 다양한 학계의 노력이 필수적일 것 같다. 결국 우리가 파악하는 방식대로 세계를 바꿔가는 이 시대에, 우리는 세계를 파악하는 방식 자체도 바꾸어야 하니까. (p.262)

*교유당 출판사 서포터즈로 도서를 제공받았으나, 개인의 주관적 리뷰입니다.






인류세가 말해주는 것은 집합체로서의 인간이 자연의 힘이라는 사실이다.

우리 앞에는 더 나은 인류세와 더 나쁜 인류세의 가능성이 모두 존재한다. 인류세의 이야기는 이제 막 시작되었을 뿐이다. 우리에게는 앞으로 수백만 년동안 비인간자연과 인간이 함께 번영하는 미래를 만들 시간이 아직 남아 있다. 지구의 역사가 영구적으로 기록되는 암석 안에 우리들 각각이 더 나은 미래를 쓸 기회가 아직 있는 것이다. - P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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