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풍산자 개념×유형 수학 3-1 (2021년용) - 유형으로 개념을 탄탄하게! 초등 풍산자 수학 (2021년)
강연주 외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지학사에서 출간한 초등 풍산자 개념X유형.
아이들에게 개념은 너무 중요하죠.
개념이 자라서 응용이라는 가지들을 뻗어내는것이죠.
항상 아이에게 개념부분을 먼저 알려주면서
문제를 풀어보도록 했는데 이번에는 방법을 바꿔봤어요.
스스로 정리되어있는 개념을 읽어보고 풀어보도록.
아이가 수학을 연산으로만 알고있더라구요.
계산을 잘하면 된다고.
왜 개념이 중요한지 아이 스스로 느껴보라고 오롯이
혼자서 4단원 나눗셈을 풀도록 했어요.
결과를 예상하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잘 풀었네요.
물론 응용이나 개념을 확인하는 문제에서는 실수나
모른다는 의사를 밝혔네요.
그렇게 혼자 풀고난 아이에게 왜 개념이 중요한지
알겠냐고 물었더니 조금알겠다고 ㅎㅎ;;
그 조금이 어느정도일지 궁금해지네요.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6÷2와 6÷3이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하지만 결과는 같을 수 있지만 어떤것을
나누는지에 따라 다르다는것을 알려줘야해요.
예로 빵6개를 2사람이 나눠먹을 경우 필요한 접시는
3개가 되죠. 이처럼 어떤것을 구하는것이고,
어떤것을 나누는지에 따라 달라지는것이죠.

곱셈의 기본이 같은 수를 반복적으로 더한것을
곱셈식으로 나타내는것이라고 한다면,
나눗셈은 같은 수를 반복적으로 빼는것인데

중요한것은 0이 될때까지 빼주는것이죠.
4÷2는 4에서 2를 0이 나올때까지 빼주는것이죠.
4-2-2=0 이되는데 이때 뺀 횟수가 몫이 되는것이죠.
아이에게 기본적인것 부터 알려주면 구구단을
외우지 못하는 친구들도 6÷2를 뺄셈으로 해서
구할수 있는것이죠. 6-2-2-2=0 그래서 6÷2=3
초등 풍산자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는것은 역시
개념 설명부분이죠.
아이들이 읽고 스스로 풀어도 70%이상 이해할만큼
설명이 잘 되어 있어요.
풍산자의 비법이 그 사실에 힘을 더해주죠.
핵심을, 포인트를 잘 잡아줘요.

교과서만큼 개념에 충실한것이 없죠. 교과서만큼의
설명과 교과서 수준의 문제를 기본으로 조금씩
단계를 밟고 있는 초등풍산자.
아이들에게 중요한것은 문제를 푸는 요령이 아닌
개념을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중요하죠.
수학은 요령이 답이 될 수 없어요.
꾸준함과 탄탄한 기본과 확실한 개념이해가 답이죠.

 

 

 

 

 

 

 

아이들에게 물고기를 잡아주지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줘야 해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물고기를 잡기위한 도구의
사용법부터 알려주듯 수학도 기본이 되는 개념부터
탄탄하게~
절대 수학은 지난 학년에 구멍이 있으면 그대로 두고
진도를 나가면 안되요.
절대로!!


#초등수학교재#초등풍산자#지학사#풍산자#개념유형#3-1수학교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