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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의 황금시대
오경웅 지음, 류시화 옮김 / 경서원 / 1986년 12월
평점 :
조주 스님이 남전스님 에게 물었다.
'어떤 것이 도입니까?'
'평상심이 도이니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까?'
'향하려 하면 벌써 어긋난다.'
이것은 중국선불교의 황금기였던 시대의 조주선사와 남전선사의 대화이다. 선사들의 대화는 이처럼 알쏭달쏭하며 신비하며 때로는 하나의 고함이며, 시 자체였다. 내가 이 책을 읽을 당시, 내가 전혀 불교도가 아니었음을 말해두고 싶다. 내 사고는 공평했고, 공허했으면 무엇이든 옳기만 하면 받아들일 준비가 돼있었다. 우연히, 아주 우연히 이 책을 읽게된 내 그때의 심경을 돌이켜보니, 거의 경련에 가까운 경이감이었다 할까.
그때까지 막연하나마 노장자 철학에 대한 이론을 알고있었고 약간 신비감만 가지고 있었던 내게 전설이 아닌, 실제로 이 정신을 완벽하게 실현한 사람들이 무더기로, 즉 당나라 선의 선사들이 역사적으로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얼마나 놀라웠고 신선한 충격이었던지.....
저자 오경웅은 카톨릭의 신부로서 이 책을 저술했다. 선불교 정신의 놀라운 신비, 그 엄청난 비밀에 완전히 매혹되었던 듯 싶다. 세상의 세속적 행복을 위해서가 아닌 단지 한번쯤 궁극적 진리에 대해 절망한 사람이라면 진리로 안내하는 하나의 작은 구멍과 같은 이 책을 접하고 뭔가 잡히는 것이 있으리라. 여기에 등장하는 선사들의 기행의 기록과 어록은 거의 철학이며 광기이며 시이며 자유 그 자체이다. 마하가섭이 부처의 설법 중에 꽃을 들고 미소를 지었던 그 시점부터 禪은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 아름다움을 상상해보자. 꽃을 들고 미소짓던 사람의 깨달음.....
영산회상에서 석가모니가 든 한송이 꽃과 마하가섭의 미소 사이에서 탄생된 선은 어디까지나 비전으로 달마에 까지 전수돼 왔다. 게다가 그때까지 인도에서 전래된 선은 깨달음을 향한 집중적 명상에 불과했다. 그와 같은 정적, 소극적인 인도선이 중국에 와서 노력, 고행이라는 더디고 까다로운 수행법을 극복하고 <직관을 통한 내면의 참본성 자각>으로 환골탈태하니 중국의 선불교, 전혀 새로운 불교이며 불교란 종교를 뛰어넘은 광명의 탄생이라 하겠다.
'몸은 보리수, 마음은 맑은 거울, 부지런히 털고 닦아, 먼지 묻게 하지 않으리'
중국 북선종의 시조 신수가 스승 홍인 대사에게 바친 게송, 단지 이 도덕적이며 초췌한 불교관이었을 뿐... 반면 남선종의 창시자이자 진정한 의미에서 중국 선정신의 개창자인 육조 혜능의 게송을 들어보자.
'보리나무 본래없고 명경 또한 틀이 아니다. 본래 한 물건도 없거늘 어느 곳에 먼지 일랴' 강렬하고, 걸림없는 혁명적 자세가 생생하게 느껴진다.
위에서 볼 수 있듯 중국 선종은 초대 조사 달마의 <부정적 방법>에 의한 전등을 시작으로 혜능에 와서 이처럼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기에 이른다. 이후 중국선은 경악한 돌발사, 신비한 수수께끼, 머리로 이해할 수 없는 피안으로 비약, 기발한 유우머와 우주적 농담, 귀를 찢는 듯한 고함(喝), 가차없는 몽둥이질(棒), 기이한 행동으로 선 정신의 진수를 실천화했다.
중국선의 탄생은 노장자사상의 직접적 영향이라 보아도 틀림없다. 즉 노장의 근본정신에다가 인도에서 전래된 대승불교의 사도적 정열, 추진력을 덧붙힘으로써 당송대에 이르기까지 전무후무한 도가사상의 실천, 대중화시대를 맞이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불교를 아버지라 한다면 도가사상이야말로 비범한 아이 禪의 어머니이다. 그런데 그 아이는 오히려 어머니를 많이 닮았다> 저자는 중국선의 요체를 이렇게 말했다. 날카로운 지적이다. 다시 우리에게 이런 진리의 무법지대이며 황금시대가 올 수 있을까. 그 시대는 정녕 전설이 아니었나 싶다.